[한국문학비평론]『문화와 제국주의』, 그리고『개고기 먹는 사람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문화와 제국주의』, 그리고『개고기 먹는 사람들』
― 문화와 제국주의적 양상, 그것에 대한 저항에 주목하여



Ⅰ. 사이드, 그의 텍스트

Ⅱ.『오리엔탈리즘』과『문화와 제국주의』

Ⅲ.『문화와 제국주의』의 내용과 핵심
1.『문화와 제국주의』의 내용
2.『문화와 제국주의』의 핵심

Ⅳ.『개고기 먹는 사람들』에서 보이는 문화적 제국주의와 저항
1. 작품 소개 및 배경, 독창성
2. 하세돈이 밝히는 제국주의의 특성(사이드와의 유사성)
3. 혼혈과 뒤얽힘으로 상징되는 필리핀
4. 삐뚤어진 아메리카 드림과 문화적 추종
5. 문화 제국주의적 개체들 - 미인대회․영화제, 토크쇼, 멜로드라마
6. 문화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7. 『개고기 먹는 사람들』의 한계

Ⅴ. 정리하며
본문내용
Ⅰ. 사이드, 그의 텍스트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1935~2003)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가장 논쟁적인 지식인 가운데 한 명이다. 사이드는 학문적 비평가로서는 보기 드물게 공적 지식인으로서 자기 목소리를 내왔고, 세계 청중에게 팔레스타인의 재앙을 알리기 위해 누구보다도 많은 일을 해왔다. 탁월한 학자이자 미국 시민인 그에게 팔레스타인 출신이라는 정체성은 그의 저작들의 사상적 기반을 형성한다. 사이드 자신의 삶의 조건과 정체성의 텍스트는, 그의 모든 글 안에 얽혀 들어가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그의 글을 규정하는 맥락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빌 애쉬크로프트․팔 알루와리아,『다시 에드워드 사이드를 위하여』, 윤영실 역, 앨피, 2005, pp.23~35.


Ⅱ.『오리엔탈리즘』과『문화와 제국주의』
1978년에 간행된『오리엔탈리즘』과 1993년에 발간된『문화와 제국주의』는 사이드의 많은 저서의 정점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다.
사이드는 그가 이 저서를 자신의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경험을 토대로 서구와 미국의 지성인들과 학자들의 저항을 포함한 오리엔탈리즘의 속편으로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오리엔탈리즘』과『문화와 제국주의』, 그리고 팔레스타인과 중동 상황에 관한 그의 글 사이에는 중요한 관련이 있다.『문화와 제국주의』에 제국주의와 네오콜로니얼리즘(위장된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과 대적의 문화가 포함된 것은 팔레스타인 서사와 권리에 대한 그의 집요한 관심과 일치한다. 똑같이 식민주의자와 피식민주의자 사이에 피할 수 없는 역사의 상호 관련이 있다는 그의 주장과 몇몇 정전인 서사에 나타난 콜로니얼 연루에 대한 그의 탐구는『오리엔탈리즘』의 속편으로 보인다. 그러나 제국주의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저항에 관한 실제적, 텍스트상의 사례분석은 그가 언급한 바와 같이 초기 저서의 범위를 확대한다. 다른 중요한 새출발은 문화가 불가피하게 혼성물이라는 그의 생각, 종래의 순전히 심미적 문학비평의 보수주의 혹은 신제국주의뿐만 아니라 이전의 피식민주의자의 지나친 “비나의 수사학”에 대안이 되는 대위법적인 독서를 펼치자는 그의 모델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그가 미국이 현대 세계에 새로운 제국의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새로운 타입의 지식과 새로운 사고방식을 생각하는 그의 시도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성곤,「에드워드 W. 사이드와의 대담 -『문화와 제국주의』에 대한 성찰」,『외국문 학』, 열음사, 1995.
•릴라 간디,『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이영욱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0.
•박홍규,『박홍규의 에드워드 사이드 읽기』, 우물이 있는 집, 2003.
•빌 애쉬크로프트․팔 알루와리아,『다시 에드워드 사이드를 위하여』, 윤영실 역, 앨피,
2005.
•이승렬,「제국주의 담론과 ‘우리’찾기」,『창작과비평』, 창작과비평사, 1995.
•에드워드 W.사이드,『문화와 제국주의』, 박홍규 역, 문예출판사, 2005.
•제시카 하게돈,『Dogeaters』, Penguin books, 1990.
2. 논문
•김희중,「에드워드 사이드 연구」, 원광대대학원, 2005.
•이숙희,「문화적 식민화와 저항 : 제시카 하게돈의『개고기 먹는 사람들』」, 현대영미소 설,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낙동강`, `인간문제`를 통해서 본 카프문학
  • 개에스페란토식 표기 Korea Artista Proleta Federatio의 머리글자를 따서 카프(KAPF)로 약칭한다. 1919년 3․1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지정책이 문화정치로 전환하고, 러시아혁명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프롤레타리아 문예운동단체이자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예술가 조직이다.1922년 9월 이호(李浩), 이적효(李赤曉), 김두수(金斗洙), 최승일(崔承一), 박용대, 김영팔(金永八), 심대섭(沈大燮), 송영(宋影), 김홍파(金紅

  •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
  • 개의 뼈들을 발견하여서 복원하였다.: 이 뼈는 호모 이렉투스(150만 년 전의 12세 소녀였다.): 주변에 숲이 있는 초원지대와 늪지대에 삶: 머리모양이 다름 (눈썹주위가 얼굴에서 튀어나오고, 얼굴이 더 검었고, 두개골이 더 작았음): 사냥을 시작함으로써 다른 동물들을 위협: 도구는 이전 사람들보다 더 정교했음 (인류의 진보, 문화증거의 예) - 인류가 더 발달 할수록 더 정교하 세분화된 도구를 발견할 수 있다.: 도구로 선조들의 행동파악이 가능: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현대시강독☺1920년대 후반의 한국 시 목 차 Ⅰ. 1920년대 후반의 시대 상황1. 일제의 문화 정치 2. 사회주의의 유입3. 경제 수탈의 확대4. 국내 민족 운동의 흐름Ⅱ. 주요 시단의 개괄1. 프로 계열 문학 1) 카프 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③ 카프(KAPF) 문학의 전개2) 주요 시인과 작품들 ①박영희 ②김기진 ③임화 ④이상화 ⑤김창술 ⑥박팔양 ⑦유완희 ⑧권환 ⑨박세영 ⑩김형원 ⑪조명희 ⑫김해강 2.

  • 한국문학 상상력,보편화, 한국문학 권력관,전개, 한국문학과 프로이드이론, 한국문학과 근대문학,민족문학, 해외출판사례, 한국문학 내실화방안
  • 한국문학의 상상력, 한국문학의 보편화, 한국문학의 권력관, 한국문학의 전개, 한국문학과 프로이트이론(프로이드이론), 한국문학과 근대문학, 한국문학과 민족문학, 한국문학의 해외출판 사례, 향후 한국문학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한국문학의 상상력Ⅱ. 한국문학의 보편화Ⅲ. 한국문학의 권력관1. 「춘향가」의 권력의 의미2. 권력에의 의지와 타락한 권력 비판3. 한국문학의 권력관Ⅳ. 한국문학의 전개1.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의 관계를

  • 70년대 문학 전개과정 연구-이문구,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신경림 중심으로
  •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계열에 대해 탐구 하고자 한다.Ⅱ 70년대 문학사 전개 과정 -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3장 산업화 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제 3 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