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론] 유치진 소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유치진의 생애와 극적 세계
2-1.생애와 활동
2-2.극작세계

3.개작양상 연구

4.숀 오케이시의 영향
4-1.오케이시 영향의 배경
4-2.오케이시 희곡과 유치진의 전반기 희곡

5.유치진 희곡의 희비극적 기법
5-1.형태의 희극성
5-2.언어의 희극성
5-3.성격의 희극성

6.낭만주의
6-1.대극장 연극론과 낭만주의
6-2.사실주의의 수정과 낭만주의

7.<소>에서 나타나는 사실주의
7-1.리얼리즘 실현의 긍정적 측면
7-2.리얼리즘 실현의 부정적 측면

8.참고 : 차범석의 사실주의
8-1.차범석
8-2.불모지
8-3.산불

9.결론

10.참고 논문
본문내용
1.서론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가 되고 자식까지 팔아야 할 정도로 결국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1930년대 농촌의 구조적 모순과 그 안에서의 농민의 비극적인 삶을 선량한 소작농인 국서네 집 ‘소’를 매개로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동랑 유치진은 “극작가의 역할은 자기 시대의 눈에 보이는 모순을 희곡적으로 지적하는 데 있다”는 사실주의적 희곡작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소>에서도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황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유치진의 <소>는 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의 흐름과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가 주장한 대극장 이론에 따라 과장된 행동을 함으로써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면모가 그것이다. 이제 그의 작품의 세계와 시대적 배경, <소>의 희곡의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유치진의 희곡에서 드러나는 사실주의의 특성과 그것에 가미 된 낭만주의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참고문헌
유치진, 초기작품에 나타난 리얼리즘, 전정순,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위논문, 1983
이원재, 차범석 희곡 연구- 초기 사실주의 희곡을 중심으로, 2001(석사학위)
신해조, 차범석 희곡 연구, 2004 (석사학위)
여세주, 차범석의 리얼리즘 정신과 50년대 희곡, 1999 (학술지논문)
정호순, 한국 희곡과 연극운동, 2003
김인표, 숀 오케이시와 유치진 비교 연구, 영어 영문학 제 44권 1호, 1998.
전성희, 유치진 희곡에 나타난 숀 오케이시의 영향, 원우논총, 재12집, 1994,
차범석, “무엇을 어떻게 쓸 것 인가?”, 《한국문학전집》제 9호, 1965
여석기, 희곡론,
윤금선, 『사회와 인간, 반영의 무대』, 월인, 2004,
박영정, 『유치진 연극론의 사적 전개』, 태학사, 1997
채만식, 『朝鮮日報』, 1938.6.21
유치진, 「일허버린 詩魂을 찾자-위선 리알리즘의 修正부터」, 『조선일보』, 1938.3.9
유치진, 「연극과 현대인」, 『조광』, 1939,
신아영, 「유치진의 <소>에 나타난 희극성 연구」,『한국현대 극작가론2-유치진』, 태학사, 이영미, 「유치진 연구의 새로운 단계」, 『연극의 이론과 비평』,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극학과, 1999
스테판 코올.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앙리 베르그송, 정연복 옮김, 『웃음』, 세계사
「별세한 차범석 작품세계 - 사실주의 극 확립, 50년을 산불처럼」, 국민일보, 2006.06.06
「낭만성 무시한 작품은 기름없는 기계」, 『동아일보』, 37.6.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 소설① 단편 소설 : 1910년 이광수에 의해「어린 희생」이「소년」지에 발표된 이래, 단편「무정」(1910),「헌신자」(1910), 1917년에「소년 의 비애」, 1918년에「방황」,「윤광호」가 발표되었다.② 장편 소설 : 최초의 현대 장편 소설인「무정」이 1917년 「매일 신보」에 연재되었고, 1917년부터 1918년까지「매일 신보」에「개척자(開拓者)」가 연재되었다.(4) 희곡과 신극(新劇)① 희곡의 내용 : 신극 운동의 전개와 함께 개인의 내면적 갈등이 다루어진

  • [현대문학사] 1930년-1945년의 소설, 희곡, 비평
  • 소설 ① 리얼리즘 소설의 형성과 분화 ② 채만식 : 식민지 현실에의 우회공격 ③ 염상섭(2). 모더니즘 소설 ①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분화 ② 이상 ③ 박태원3) 토속성 - 8p(1) 의미(2) 대표작가와 작품 ① 김동리 ② 황순원2. 희곡 - 9p1) 상업극의 번성2) 극예술연구회와 사실주의 희곡 (1) 유치진 (2) 함세덕이광래김영수김진수  (3) 남우훈신불출남궁만3) 소설가들의 희곡 창작 (1) 채만식 (2) 이무영 (3) 김송4) 프롤

  • [희곡론] 김우진의 `산돼지` 분석
  • 연구단체인 극예술협회를 조직하였고, 1921년에는 동우회(同友會巡廻演劇團)를 조직하여 국내 순회공연을 하기도 했다. 이후 1926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짧은 기간이지만, 근대극을 연구하고 실현한 선각자였고, 시(50편), 희곡(5편), 소설(3편), 평론(20편) 등 총 78편의 작품을 남겼다. 1920년대에 김우진이 발표한 희곡은 우리나라 언어, 즉 한글로 쓴 최초의 근대극이다. 따라서 최초의 근대 극작가로 자리 메김이 되고 있는데, 현재 학계에서의 김우진에 대

  • [희곡]한국 근대극의 시대구분
  • 소설이나 시와 마찬가지로 신소설, 신(체)시처럼 특정한 과도기적 실험 양식의 지칭으로 국한시키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다. 한국문학사에서 근대문학 논의가 일치를 보지 못하듯이 극사에 있어서도 근대의 기점은 그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성의 부각이야말로 근대극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한국 문학사 안에서 근대극을 논의하는 첩경이라고 믿어진다. 기좀 문학사에서 희곡의 논의가 부족했던 점은 자명한데 이러한 연구풍토는

  • [현대문학] 해방 50년의 희곡
  • 희곡 → 신고송 「철쇄」→ 희곡을 정치 이데올로기 선전수단으로 생각▷전쟁 중→ 유치진 - 반공 이데올로기 목적극 「나도 인간이 되련다」「푸른 성인」→ 월북 작가 - 유물변증법 자연과 사회의 전체를 물질적 존재의 변증법적 발전으로 설명한 이론변증법 :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원리로 하여 사물의 운동을 설명하려고 하는 논리에 입각한 목적극 함세덕 「소위 대통령」송영 「금산 군수」 한태천 「상봉」▷전쟁이 끝나면서 남북한 양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