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비평론]『문화의 위치』로 분석한 `인도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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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1. 양가성과 문제의 제기

2. 정체성 설정을 위한 정신분석학의 도입

3. 저항을 위한 모방과 혼성성

Ⅲ. 의의와 한계를 생각하며

Ⅳ. 『문화의 위치』로 본 <인도로 가는 길>

1. 줄거리

2. 작품분석

Ⅴ. <인도로 가는 길>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식민주의란 서구열강의 식민 지배를 겪은 약소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언어적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다가 포스트라는 말이 붙어서 식민주의에서 해방되었다는 후식민주의의 뜻과 식민주의에 싸여있던 이데올로기를 벗어난다는 초월의 뜻을 지닌다. 이러한 의미에서 포스트 식민주의란 개인적․국가적 차원에서 제국주의나 식민주의의 지배체제에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정치적 제국주의는 사라져가지만 정보화 세계화로 인한 문화 제국주의의 영향을 받는 이 시대에 정체성을 찾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재고해 볼 만하다.
이러한 포스트 식민주의는 나이지리아의 아체베, 알제리 태생의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사이드등 여러 사람에 의해서 연구되었는데 이중에서 우리가 주목할 사람은 호미 바바이다. 인도 봄베이에서 태어나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학위를 받은 바바는 사이드 스피박과 더불어 대표적인 포스트 식민주의 문화이론가다. 그는 데리다, 라깡, 프로이트, 푸코등 서구 탈구조주의 이론가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제 3의 공간으로 대변되는 자신의 식민지 담론을 완성시킨 인물이다.
본문에서 다룰 호미 바바의 저서『문화의 위치』 호미 바바, 『문화의 위치』, 나병철 역, 소명출판, 2002.
는 그가 1980년대에서부터 90년대까지 작업한 그의 글을 모은 책으로 영향력의 측면에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에 버금갈 정도로 그의 저서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책을 통하여 바바는 서론과 1장을 통하여 이원적 식민담론의 문제제기를 하고 2-3장에 걸쳐 정체성 설정에 대한 자신의 이론에 대해 밝힌다. 4-7장에 걸쳐 이론의 중심을 차지하는 개념, 모방, 혼성성이 가지는 저항의 의미와 양가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호미 바바, 『문화의 위치』, 나병철 역, 소명출판, 2002.
릴라 간디, 『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현실문화연구, 1998.
존 맥클라우드, 『탈식민주의의 길잡이』, 박종성 외 편역, 한울아카데미, 2003.

논 문
민경숙,「호미 바바와 포스트 콜로니얼 비평」『人文社會科學硏究』제 3집, 용인대학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1999.
송영정, 「주체의 구성을 사유하기」『원우론집』제 22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5.

기 타
데이빗 린 감독, <인도로 가는 길>, 주디 데이비스, 페기 아쉬크로프트 주연,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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