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비평론]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보는 `M. Butterfl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1. 오리엔탈리즘의 시초
2. 오리엔탈리즘의 학문적 재구성과 발전
3. 오리엔탈리즘과 제국주의

Ⅲ.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보는『M. Butterfly』
1.『M. Butterfly』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적인 환상
(1) M. Butterfly의 의미
(2)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적인 시각
1) 서구인의 지배 이데올로기적 환상
2) 갈리마르의 나비신화와 서구적 환상
(3) 동양인(혹은 식민지인)들의 서구적인 시각화
2.『M. Butterfly』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의 해체
(1) 르네의 “sex talk”가 제시하는 서구문명에 대한 비판의식
(2) “나비신화”의 해체
1) 서구 중심적인 사고방식의 해체
2) 입장의 전복
3) 환상을 선택한 갈리마르의 자기 파멸

Ⅳ.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포스트식민주의를 말하는 데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인물 중 하나가 사이드일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1978년 출판되어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어오고 있는 그의 대표저서이다. 사이드는 비정상으로 지칭되는 부류에 더욱 관심을 가졌던 푸코의 이론에 주목하였다. 그는 광기와 비정상을 차별하고 다스리기 위해 지식과 권력이 담합하여 어떻게 담론 행위라고 불리는 것을 만들어 내는지에 대한 푸코의 성찰을 원용해 『오리엔탈리즘』을 쓰게 된다. 에드워드 사이드, 『문화와 제국주의』(도서출판 창, 1995), p. 13.

사이드 자신이 팔레스타인 예루살렘 출신의 동양인이라는 사실은 『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하는 동양이 중동과 이슬람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얻을 수 있었던 명예와 풍요와 안정에 안주하지 않고, 서구의 지배논리를 비판하는 작업을 했다는 것도 그러하다.

나의 문학 비평은 두 개의 영국 식민지(팔레스타인과 이집트)에서 성장하면서
느낀 <동양인>으로서의 자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 두 곳과 미국에서 내
가 받은 교육은 모두 서양 교육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양인으로서의 자
의식은 내 마음 속에 끈질기게 남아 있었다. 그러므로 어떤 의미에서 나의 문
학 비평은 바로 나 자신의 존재를 탐색하고 추적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에드워드 사이드
참고문헌
1. 단행본

에드워드 사이드, 김성곤 역. 『문화와 제국주의』, 도서출판 창, 1995년.
에드워드 사이드, 박홍규 역,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1999년.
성일권, 『오리엔탈리즘의 새로운 신화들』, 고즈윈, 2006년.
정진농,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살림, 2003년.
차혜영, 『한국근대 문학제도와 소설양식의 형성』, 역락, 2004년.


2. 논문

김혜진, “데이빗 헨리 황의 『M. 버터플라이』에 나타난 Gender 패러다임의 해체”, 동아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년
박규리, “David Henry Hwang의 M. Butterfly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해체 작업: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적 접근”,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년.
이정환, “M. 나비에 나타난 서구신화의 해체”, 부경대학교, 문학석사학위논문, 2004년.
임시연,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치학석사학위논문, 2003년.
조성삼, “M. Butterfly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해체: ‘나비’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년.


3. 기타.

명지 대학교 전공과목인 영미희곡 교재에 첨부된 “M. Butterfly" 원본 자료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한국 근대비평론
  • 문학론애국계몽문학론역사학에서 개화기로 보는 시기이다, 갑오경장, 한일합병이 일어난 시기다. *서유견문을 쓴 유길준은 개화와 미개화에 대하여 말하며 문명개화가 곧 근대화는 아니라고 하였다. 한국의 근대화는 일본에 의해 강요된 근대화이다. 그래서 이 시기를 나라가 망한 한말이라고 하기도 하며, 좋게 말해 대한제국시대라 하였다. 그러나 1905년은 이미 을사늑약으로 반식민지 상태였다. 그래서 애국계몽이라는 명칭을 쓰면 좋

  • [현대시의 해석과 비평]신비평 이론의 수입 및 비평 방법 정립 - 신비평 VS 형식주의
  • 한국에 도입된다. 즉 최서해, 김용권, 백철, 이창배 등이 그들의 비평서와 번역서에서 신비평을 소개하면서 엘리어트, 파운드, 랜섬 등의 문학이론을 설명했다. 최서해는 《문학과 지성》(인문사)에서 이미 1936년에 현대 주지주의 문학이론은 소개한 바 있으며, 송욱은 《시학 평전》에서 상상력의 이론과 실제비평, 과학적 시관에 대한 비판, 미국 신비평과 한국의 시전통, 영미의 비평과 불란서의 비평 등의 항목을 통해 신비평을 논하고 있다. 이창배

  • [현대소설] 한국 과학소설의 미래
  • M. 바흐친M. 바흐친은 소설미학의 특성을 사상성에 바탕을 둔 ‘대화적 상상력’에 두고 권위주의적이고 단성적인 목소리로 구성된 소설은 더 이상 진정한 소설이 아님을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소설이라는 장르가 본질적으로 반(反) 규범적이며 유연한 장르로서, 현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끊임없이 상이한 재료들을 받아들이며 새로워지려는, 즉 열려있는 문학임을 분명히 말했다. 소설이야말로 말의 유형, 시어 및 일상어, 각기 다른 세계관의 경

  • [프랑스 문학] 피에르 바야르 비평론으로 본 덤불 숲
  • 한국인미토콘드리아 DNA D-loop 부위의 다형성과 법의학적 응용 김기범저 | 서울대학교 발행, 의학과 법의학 전공의문제기된군내사망사건에대한연구 : 과학수사와 감소방안을 중심으로 임석택저 | 국방대 국방관리대학원 발행, 안보정책 전공디지털증거의신뢰성보증모델 김종섭저 | 경기대 대학원 발행, 정보보호공학 전공우리나라검시제도의개선방안 강신욱저 | 동국대 대학원 발행, 경찰행정학 전공참고사이트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

  • [현대문학작가론] 김동인의「K박사의 연구」와 「발가락이 닮았다」의 작품분석
  • 문학적 측면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김동인은 비록 과격할지라도, 그 나름의 풍자와 비판을 소설에 담아내고 있어 그의 작품세계의 이해를 돕는다는 점은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사실이다.김동인, 「김동인 전집」 조선일보사, 1988이경훈, 실험실의 야만인, http://web.edunet4u.net/users/sanghur/userupload/이경훈.hwp유금호, 「현대문학작가론」 삼영사, 1984이익성, 「한국현대소설비평론」, 태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