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컬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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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컬러마케팅이란?
2. 컬러마케팅의 필요성
3. 컬러마케팅 전략
4. 컬러마케팅 성공사례
5. 컬러마케팅 실패 사례
6. 실 증 분 석
본문내용
컬러마케팅의 정의
색채가 중심이 된 마케팅으로 제품이미지 정책, 제품차별화, 제품의 기호도,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색채 계획

컬러마케팅의 변천
컬러마케팅의 시대적 변천

1920년 ‘파커사’가 내 놓은 빨간색 만년필이 효시
1930년대 ‘제너럴모터스’가 컬러 색상을 자동차에 처음 도입
1970년대 말 ‘여성의 시대’로 여성스럽고 우아한 디자인과 컬러
1980년대 컬러 상품화의 전개시대로 70년대의 여성스럽고 우아함의 지속 및 강화
1990년대 에콜로 지식의 영향으로 에콜로지 컬러의 유행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에 의한 환경 컬러의 적절한 조화 컬러제품 등장
최근 감성의 개성화로 인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요구.


컬러 마케팅의 필요성
과거 ‘갖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팔고 있다’는 개념에서
‘사고 싶어하는 기분이 들도록 해서 구매하도록 한다’의 적극적인
판매형식으로의 변화
→ “Big Business”시대를 경계로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로의 변화



선진화된 컬러디자인 기획으로 브랜드의 고부가가치화
컬러 기획력 강화를 통한 수익창출
컬러의 전략적 활용을 통한 이미지 형성으로 브랜드 가치효과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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