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 헨델의 생애와 메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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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헨델의 생애
2. 헨델의 <메시아>
① 메시아
② 연주형태
③ 오라토리오
3. 헨델의 음악성
본문내용
《메시아(Messiah)》는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Georg Friedrich Handel)이 작곡한 오라토리오로, 그의 작품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곡이다. 메시아는 복음서와 이사야서, 시편을 바탕으로 그리스도의 탄생과 삶, 수난을 담았다. 전체 곡 중에서 주의 영광과 할렐루야가 가장 유명하다.
메시아는 히브리어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이며 또한, 구원자를 의미한다.

헨델은 본래 기독교음악에 별 관심이 없었고 그의 관심은 오페라에 있었다. 이는 동시대의 거인(巨人)이며 일평생 기독교음악에 몰두했던 바흐와는 아주 다른 모습이다. 오늘날 기독교음악 역사를 쓰면서 헨델을 아주 큰 인물로 부각시키는 것은 우리 나라에서만 있는 일이다. 같은 시대를 살았어도 바흐는 독일 경건주의의 틀에서 살았고, 여러 나라를 여행했던 헨델은 계몽주의의 틀 속에 있었다. 따라서 유럽의 기독교 음악 역사에서는 바흐와 헨델의 위상이 현격히 다르다. 17-18세기 기독교음악의 역사는 바흐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헨델은 이름이나 스치고 지나가는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음악 역사에서 헨델의 이름을 간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오라토리오 '메시아' 때문이다. 오늘날 '기독교음악의 최고봉'이라는 찬사까지 얻는 이 메시아는 어떻게 작곡되었을까? 이 메시아를 작곡하기 전까지 헨델의 생애는 수난의 연속이었다. 그는 극음악(劇音樂)에 관심과 열의를 보이며 열심히 작곡하였으나 번번이 흥행에 실패하였다. 헨델이 오죽 답답했으면 살던 조국 독일을 버리고 영국으로 갔을까? 그는 1710년 영국으로 건너가서 오페라 리날도(Rinaldo)를 쓴다. 그리고 이것이 성공을 거두면서 비로소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죽을 때까지 런던에 거주하였고 시신도 웨스트민스터 교회당에 있다. 그는 1741년까지 기악음악, 합창음악, 오라토리오, 오페라 등에 손을 대보았지만 '수상음악' 등 몇 편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그가 원하던 오페라에서는 계속 흥행에 실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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