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희곡] 당현종과 양귀비의 애정고사 변화 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양귀비와 당현종의 사랑 소나타
(1) 비련의 연인 - 백박(白樸)의『오동우(梧桐雨)』
(2) 천상에서 다시 피어난 사랑 - 홍승(洪昇)의『장생전(長生殿)』
3. 양귀비와 당현종의 네버엔딩 스토리
(1) 귀비취주(貴妃醉酒)
(2) 기타
4.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이번 학기에 내가 발표한 작품 중 『오동우(梧桐雨)』와 『귀비취주(貴妃醉酒)』는 공통된 부분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당현종과 양귀비의 애정고사” 라는 것이다. 2학년 때 백거이(白居易)의 『장한가(長恨歌)』를 배우면서 알게된 두 사람의 애절한 사랑이야기는 다시금 내게 큰 흥미를 유발시키었다.
“당현종과 양귀비의 애정고사가 오랜 시간 동안 여러 작품으로 거듭 재탄생 된 이유는 무엇일까?”
하나의 원형고사가 유전(流轉)되는 과정에서 고사의 어느 부분이 선택되어지고,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둘지는 작자의 사상이나 의도, 시대상황과 그에 따르는 시대의식과 관련이 있으며, 청중들의 요구 또한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즉, 동일한 제재를 다룬 작품이라 할지라도 고사가 불러일으키는 효과는 다르며 청중에게 전달되는 감흥 역시 다르다.
이 보고서에서는 백박(白樸)의 원대 잡극 『오동우(梧桐雨)』와 홍승(洪昇)의 청대 전기 『장생전(長生殿)』을 통하여 당현종과 양귀비의 애정고사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었는지 알아보고, 아울러 두 사람의 애정고사를 제재로 한 그 밖의 몇 작품들도 간략히 소개하겠다.
2. 양귀비와 당현종의 사랑 소나타
(1) 비련의 연인 - 백박(白樸)의 오동우(梧桐雨)
① 작가 : 백박(白樸)은 금나라 여진족으로 어려서 금나라가 망하고 아버지가 몽고군에게 목숨을 잃는 아픔을 겪었다. 당시 대시인이자 아버지의 친구인 원호문(元好問)의 보살핌을 받았고, 고전문학에 대한 소양이 높았다. 작품 16종 가운데 현재 3종만이 전해진다.
② 제명(題名) : 『장한가(長恨歌)』의 秋雨梧桐落葉時(오동나무잎 떨어지는데 가을비는 내리고)” 에서 취함.
③ 모태(母胎) : 백거이(白居易)의 장한가(長恨歌), 진홍(陳鴻)의 장한가전(長恨歌傳).
④ 줄거리 :
· 제 1절 : 양귀비가 칠월 칠석날 장생전에서 잔치를 벌이는데, 현종은 그곳에 나타나 금비녀와 보석상자를 징표로 주고, 오동나무 밑으로 가서 사랑을 맹세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원잡극선』 김학주, 명문당.
『중국의 지성 5人이 뽑은 고전 200』 왕일평 지음, 최종세 옮김, 예문서원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당현종과 양귀비 애정고사 연구: 장한가, 오동우, 장생전 중심으로』, 박영미, 공주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