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내용 분석
1) 등장인물들의 계층을 통한 상징적 의미
2) 입도(入道)라는 비극적 결말의 상징적 의미
3. 부채의 상징
1) 소도구의 의미
2) 전통극에서 부채의 상징성
3)《도화선(桃花扇)》 부채의 상징성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많은 작품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언제나 작가가 의도하는 바는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는 것과 감추어져 있는 의미는, 다른 듯 하면서 일맥상통하는 면을 지니고 있다.
수업시간 전에 작품으로서 먼저 만나보게 된 작품 도화선은 그저 춘향전과 같은 ‘사랑이야기’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 감상을 했었지만, 그 속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한 것은 사랑이 아니라, 나라의 흥망에 관한 것이었다. 작품 감상할 때 굳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찾으려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찾으려 하지 않기 때문에, 그 의미를 잘못 해석 하고 이해하게 될 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나와 관계가 깊었다면 깊었다고 할 수 있는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파헤쳐서 ⟪도화선(桃花扇)⟫을 제대로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국전통극의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
『부채의 운치』, 저우위치, 박승미 역, 산지니, 2006
『논문<桃花扇硏究>』, 鄭元祉, 서울大學校, 1980
『논문⟪도화선 (桃花扇)⟫ 의 구조에 관한 연구』, 채미영, 한국중국희곡학회, 1999
『논문⟪桃花扇⟫의 비극결말』, 김은주, 중국어문학연구회, 2004
네이버 백과사전
다음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근세문학사] 청대문학
  • 압도되고 말았다.Ⅵ. 참고문헌 이수웅,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2003정범진, 『중국문학사』, 학연사, 2003김장환, 『중국 문학 입문』, 학고방, 1999차상원,차주환,장기근, 『중국문학사』, 명문당, 1977하정옥,정범진, 『중국문학사』 , 학연사, 1987김경일,이수웅, 『중국문학사』, 대한교과서(주), 1994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1999김장환, 『간추린 중국문학사』, 학고방, 2001김학주, 『중국문학의 이해』, 신아사, 1998

  • [중국근세문학사] 청나라 말기의 시대의 견책소설에 관한 연구
  • 중국의 백화소설이 본격적으로 현대적 의미에서의 소설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54라는 도약대를 필요로 하였다. * 참고자료루쉰 저/조관희 역 , 《중국소설사》,소명출판사, 2004김진곤, 《四大 譴責小說에 대한 硏究》,서울大學院 , 1989 구양근, 《淸末 譴責小說의 外的背景 硏究》,韓國外大學校, 1987 박봉순, , 《중국학논총》 제21집, 2006김영구, 《중국문학사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8위행

  •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10,1920,1930,1940년대 문학,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50,1960,1970,1980,1990년대 문학
  • 의미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제하의 (1973), 최인호의 (1973), 이청준의 (1976), (1978) 등은 정치적 메커니즘과 인간 정신의 대응 관계를 보여 주기도 하고, 인간성의 상실과 자기 소외를 치밀하게 묘사하기도 한다. Ⅷ.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80년대 문학1980년대는 시위와 구속의 연대였다. 이 시기 문학에서 크게 부각된 것은 민중문학이었다. 1970년대의 민족문학 논쟁의 연장선상에서 사회과학적 시각으

  • [한국현대문학사] 1930년대부터 해방기 전까지의 문학
  • 이룩한 문학적 성과는 8․15광복이후 한국문학의 새로운 출발에 밑거름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참 고 문 헌 ***********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문학과 비평연구회, 『1930년대 문학과 근대체험』, 이회문화사, 2001박선애,『1930년대 후반문학과 신세대 작가』, 한국문화사, 2004백철희, 김시태 편집,『한국현대문학사』, 시문학사, 2000신동욱,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네이버 지식검색 http://www.naver.com/

  • [중국근현대사] 손문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근현대사에 대해서
  • 문학사와 공진회 등을 조직하여 신군공작을 전개해 온 혁명파는, 10월 10일 무창에서 봉기하여 중화민국 군정부를 설립함으로써 신해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이 혁명은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져 한 달 이내에 거의 모든 성들이 호응하기에 이르렀다. 당시 중국은 한편에서는 하나의 방대한 인구를 가진 통일된 국가였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지역마다 발전의 수준면에서 균형을 이루지 못한 나라였다. 근대로 진입한 후 새로운 경제와 문화가 도입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