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적응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적응활동의 이해

1. 적응 활동의 개념
2. 적응 활동의 목표
3. 적응 활동의 특징
4. 적응 활동의 내용
5. 적응 활동의 지도 방법
6. 활동 요소별 지도 요소
7. 적응 활동의 평가

Ⅱ. 적응활동 운영의 실제

1.운영 계획의 방향
2.연간계획표
3.영역별 활동(표)
4.교수․학습과정안
5.수업 평가 양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적응활동의 이해

1. 적응 활동의 개념

적 응 활 동 의 개 념
적응활동은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한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다. 초등학교에서의 적응활동은 기본 생활 습관과 건전한 인간관계의 형성을 통하여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이루어지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2. 적응 활동의 목표

특 별 활 동 전 체 목 표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적 응 활 동 목 표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여,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한다.

적 응 활 동 의 구 체 적 목 표
Ⅰ. 집단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생활 습관을 몸에 익힌다.
Ⅱ. 친교 및 협동 활동을 통해 건전한 교우 관계를 형성한다.
Ⅲ.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 대화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한다.
Ⅳ. 진로와 직업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
설계한다.
Ⅴ. 자기 자신의 성격, 능력, 역할 등을 이해하고, 올바른 심성을 갖도록 노력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이규은 (2004).『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동문사)
송민영 (2005)『초등학교 특별활동, 재량활동』. (서울: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해설 Ⅱ.
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특별활동 지도서.
박승배 외(2004). 『효과적인 교수법』. (서울:아카데미프레스)
김춘경(2004).『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참고 웹 사이트
경기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http://www.kerinet.re.kr
인천광역시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http://www.edu-i.org
능안초등학교 특별활동센터 http://e-wut.com/newschool/e_neungan
에듀넷 www.edunet4u.net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지원센터 http://classroom.kice.re.kr
제주도교육과학연구원 http://ns.cisec.or.kr: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 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수준이 학교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적응에 미치는 효과, 명 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박상욱(2002), 동아리 유형별 여가만족 및 대학생활 만족도, 한국체육학회.3)고욱재(2007), 대학생의 동아리활동에 따른 여가태도와 학교생활만족의 관계, 강원대학 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4)김영미, 한혜원(2010), 대학생의 교내 동아리 여가활동이 교우관계와 조직동일시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1) 손유진(2003)은 대학생의 동아리 및 여가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나비” 프로젝트목차Ⅰ. 프로그램 개요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Ⅲ. 이론적 배경1. 학교부적응2. 예술ㆍ체육 활동의 효과Ⅳ. 상황 및 요구분석1. 사회적 맥락2. 지역 사회: 강서구3. 기관 및 조직4. 학습자Ⅴ. 프로그램 설계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2.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 방법Ⅵ. 예산 및 마케팅1. 예산안2. 마케팅Ⅶ. 프로그램 평가1. 평가목적2. 평가방법 부록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명 : “나비” 프로젝트2. 프로그램 참

  • [교육학]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 적응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현장교육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민환 외, 동문사, 2003:194☆ Ⅵ. 생활지도의 활동 (흐름파악)조사활동 ‣ 정보활동 ‣ 상담활동 ‣ 정치활동 ‣ 추수지도(1) 학생조사활동의미학생들의 현재나 미래 활동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목적으로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과정으로, 생활지도에서 중요한 학생에 대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정확한 실제를 파악하는 것영역학생들의 가정환경, 지능, 적성, 학력수준, 흥미, 장래

  • [학교심리] 중.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상담 실태와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필요성
  • 중, 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상담 실태와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필요성1. 서론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심리학, 교육학, 상담학, 학교사회복지학 등 학계를 중심으로 학생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 장면에서 전문적인 심리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은 그들의 활동시간 대부분을 학교에서 지내기 때문에 문제해결과 문제예방의 두 측면에서 심리서비스를 용이하게 제공할 수 있다.현재, 우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더불어 살아요 프로그램 개발
  • 적응이 잘 되는 소질이며,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공공의 사물, 사건법률과 습관(제도)과의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행동이 사회화된 정도, 사회적 집단의 참가의 정도, 인격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동아 새 국어사전, 1990)교육학 및 심리학적 관점에서 사회성의 정의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김천일(1971)은 타인과 공동으로 사회생활을 훌륭하게 적응할 수 있는 심적 경향으로 보았다. 정범모(1971)는 사회활동, 집단활동을 즐기며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