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아동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 미술치료란?2. 아동 미술치료의 필요성
3. 아동 미술치료의 종류
4. 아동 미술치료의 장점
5. 아동 미술치료 시 주의사항
6. 유아교육 전공자로서의 자세
본문내용
1. 아동 미술치료란?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가지 미술창작활동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2. 아동 미술치료의 필요성

일상에서 아동이 발생시키는 비합리적인 행동과 생각을 그대로 방치하면, 아이의 미래에 대한 삶과 행동양식이 자신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주변의, 여러 요소로부터 격리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목차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I. 유아동 미술치료의 교육적 의의1. 표현의 용이성2. 통합의 용이성3. 접근의 용이성4. 조형학습의 용이성II. 유아동 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1. 진단적 기능2. 심리치료적 기능3. 행동수정적 기능* 참고문헌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미술치료는 육체적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위한 상

  • [미술치료사]미술치료사의 양성 동향, 미술치료사의 역할, 미술치료사의 자질, 미술치료사의 자격증취득과정, 미술치료사의 발전 방향
  • 유아들이 스스로의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그 다음의 목표일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미술 치료사는 유아의 언어를 통한 생각보다도 더 통찰력 있는 그의 상상의 세계와 총체를 발견 할 수 있으며, 그 과정 과정들을 통합하므로 만약 유아가 속해 있는 곳이 교육 기관 안이라면 학급의 교사를 돕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교육기관내의 미술치료실이 학급과의 연결 고리이듯이, 미술치료사 또한 연결 고리이다. 아동의 심리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아동에게는 청각적인 자극을 제공하고, 신체적인 장애아동에게는 자세 교정 등의 물리치료를 통해 놀이를 지원한다.장애유아 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은 또한, 일반 아동들이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일반 아동들은 장애아동들과 함께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인간성과 능력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하게 되며, 다양성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

  • 굿네이버스 전북서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실습 종합평가서
  • 아동권리 교육 중 제일 인상에 남았던 것은 유아초등 인형극이었다. 사람이나 영상 등 다양한 매체들을 이용해 아동들에게 교육을 할 수도 있지만 인형극을 통해서 한 상황을 가지고 각 역할을 맡은 인형들을 이용해 더욱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앞으로 2학기 때 원광대학교 굿네이버스 동아리 신청기간에 지원을 하여 가입을 하고, 인형극 쪽으로 활동을 하고 싶다는 의지를 알림으로써 한 달 동안 교육을 받고 유아초등 인형극

  • [레포트] 시각장애와 청각장애의 이해
  • 유아기에 적절한 정서와 심리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거나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청각 장애아동이 손실한 청력을 최대한 회복 가능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의학적 노력과 더불어 청각 장애아동들의 심리와 정서 발달 및 표현을 돕는 미술치료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청각장애아동 들이 자신의 장애에도 불구하고 보다 건강한 삶을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