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과 삼성전자 `애니콜`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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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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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현황
II. 본론
1. 노키아
1) 노키아의 저가 정책
2) 노키아의 기술 정책
2. 모토로라
1) 모토로라의 R&D 전략
3. 삼성
1) 애니콜의 리치/하이엔드 마케팅
2) 타겟 마케팅
3) 현지 기업과 합작전략
4) 올림픽 마케팅
III. 결론
1. 향후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2.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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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자료를 분석해보면 지금 현재 모토로라가 1위를 차지하고 있고 2위는 세계 점유율 1위를 하고 있는 노키아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삼성이 3위를 하고 있습니다.
모토로라와 노키아는 삼성보다 먼저 중국시장에 진출하였고 모든 생산시설과 R&D시설을 모두 중국에 건설을 하고 상대적인 우위인 노동력을 이용하여 처음에는 중국의 휴대전화 시장을 이끌어 나갔습니다. 삼성은 나중에 진출하였지만 고가격 전략으로 타겟 층을 고소득층으로 하여 중국 내에서의 하나의 명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중국에서 확고한 위치를 잡게 되었습니다.
위의 결과를 보면 삼성의 점유율도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지만 특히 중국토종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빠른 시간에 급속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상대적 우위인 노동력은 다른 기업들의 생산기지를 중국으로 옮기면서 더 이상 우위가 될 수없었지만 모토로라나 노키아 같은 다른 다국적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면서 절대우위인 기술을 전해주면서 빠른 시간 안에 시장 점유율을 급속히 높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삼성 애니콜과 모토로라, 노키아의 전략을 비교하면서 앞으로 애니콜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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