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놀이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놀이학교 소개

3. 놀이학교 종류와 운영방식

4. 놀이학교의 문제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요즘 놀이학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과연 놀이학교는 어떤 곳이 길래 이렇듯 확산되고 있는 것일까? 놀이학교는 아이의 신체 발달과 창의성 발달을 돕고 감성·인성 교육을 통해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관이다. 아이들은 인지구조가 달라 그냥 앉혀놓고 주입식으로 지식을 알려준다고 해도 아이의 발달 구조와 눈높이가 맞지 않을 때는 제대로 학습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의욕이 꺾이게 되고 자신감이 사라져 공부에 취미를 잃게 된다. 하지만 놀이를 통한 학습은 다르다. 놀이 활동을 통해 인지, 사회, 정서, 신체적인 발달이 통합적으로 어린이의 수준에 맞춰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펀지에 물이 흡수되듯이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아기의 신체 활동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놀이’만큼 좋은 게 없다고 한다.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인 지도가 아닌 놀이를 통해 아이의 흥미를 자발적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놀이학교 각 기관들마다 저마다의 교육 목표를 두고 있기에, 교육 철학이나 방침, 프로그램 등에 약간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2. 놀이학교 소개

놀이학교는 특정 프로그램만을 하는 곳이 아니라 말 그대로 놀이를 하는 곳이다. 즉, 아이들이 와서 또래와 맘껏 뛰어 놀 수 있고, 교사와 함께보다 다양한 놀이를 경험 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프뢰벨의 이론에서처럼 놀이는 아이들에게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모든 것을 경험하고 배우며 표현하게 된다. 왜냐하면 놀이는 아이들의 자발적인 충동과 욕구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이라고 해서 정보를 좀 얻을 수 있을까 싶어 구매했습니다.
    놀이학교를 제대로 알고 쓰신건지........
    좀 심하게 말씀드릴께요...1300원이 아깝습니다...
    좀 더 상세히 알아보시고... 나열식이 아닌, 진정 교육에 도움이 되는 논문을 부탁드립니다...
  • yunii1***
    (2007.03.19 13:35:26)
회원 추천자료
  • 운동발달 및 적응기술 발달과 이론
  • 운동발달 및 적응기술 발달과 지도1. 운동발달의 개념아동 발달운동 기술의 발달영.유아는 움직임을 학습하고 동장을 더욱 정교하게 하면서 주위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 1. 운동발달의 개념움직임신체 발육운동기능의 향상인지사회성적응 행동의사소통 기술의 발달놀이 기술 발달의 기초 제공1. 운동발달의 개념대근육 운동소근육 운동구강 운동기기, 앉기, 걷기 등과 같이 목, 몸통, 팔 다리 등의 큰 근육을 사용한 활동 물건을 잡거나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

  • [청소년 설교] 유,초등부의 이해
  • 교육3.유 ․ 초등부 문화의 비판적 성찰a.구조주의 문화이론에서 본 주일교회학교 문화b.문화주의 및 문화연구 시각에서 본 주일교회학교 문화4.유 ․ 초등부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a.비판적 대화자로서의 교육 참여자b.교육내용으로서의 기독교적 문화실천Ⅴ.유 ․ 초등부의 영성의 이해1.유 ․ 초등부 교육의 이해와 놀이의 이해a.성경적 본을 따르는 교육b.부모와 함께하는 교육c.유아기 놀이의 의미2.유 ․ 초등부 영성의 이해와 발

  • (영유아보육학개론) 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 교육에서의 가정의 해 “ 그리고 “교사로서의 부모”처럼 부모가 아동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사가 되는 것을 도와주는 주정부의 주도적인 노력.방과 전 및 방과후 아동보호 및 부모를 위한 기타의 지원을 제공해주는 ’21세기의 학교 모델’을 따르는 것.( 보육 학 개론 – 양서원 참고)발표를 준비하면서~?나는 부모와 지역사회의 연계 이 부분에 대해 PPT를 준비하게 되었는데, 부모의 참여수업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 이런 것 들이 내 사촌

  • 생애주기별 욕구에 다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 교육 기회 확대, 의료 시설 점검 등3.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임신 및 출산 지원, 방문 건강 관리 및 산모 도우미 서비스가 강화되고 있으며, 영유아기에는 보육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화되고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서비스가 강화되고 있습니다.아동기에는 방과 후 보육 서비스, 현장학습 프로그램 및 아동 발달 서비스를 건강한 아동 발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청소년기에는 자립 역량 강화 지원, 중독 예방 교육 및 정신 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