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유아비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소아비만의 정의 / p. 3

2. 소아비만의 원인/ p. 3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심리적 요인
(4) 병에 의한 비만

3. 비만아의 특징 / p. 4
(1) 성장적인 특징
(2) 신체적 특징
(3) 심리적 특징

4. 비만으로 올 수 있는 질병과 문제점 / p. 5
(1) 건강상의 문제
(2) 정신 사회적인 문제

5. 비만의 예방과 치료방법 / p. 6
(1) 식사관리
(2) 신체적 활동
(3) 심리적 지원
(4) 행동 변화 유도

6. 첨부자료 / p. 10

7. 토론주제 / p. 14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소아비만의 정의

비만이라는 것은 우리 몸에 지방세포수가 증가하거나 크기가 커져 과잉지방이 신체, 특히 피하 조직에 많이 쌓인 상태를 말하며 그 중 소아비만은 시기적으로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비만을 일컫는다. 이 소아비만은 지방세포만 커지는 성인비만과 달리 지방세포의 수도 같이 증가하여 비만이 신체 구조적으로 고착되어 진행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소아비만이 발생하는 중요한 시기는 출생 첫 1년간, 4~11세, 청소년기 이렇게 세 시기로 분류할 수 있다. 이 같은 시기적 특징에 의해서 소아비만은 다시 발생시기에 따라 영아기 비만, 학동전기 및 학동기 비만, 그리고 청년기 비만으로 세분화하기도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성장기에 잘 나타나는 과체중 현상과 비만증의 구분이다. 과체중은 골격이 크거나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는 것으로 체중이 신장과 연령에 비하여 10~2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이에 비하여 비만은 평균 체중보다 20%이상인 체중을 가진 경우이다.
최근 들어 선진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이 소아 비만이 늘어 가고 있다. 즉 세계적으로 식량이 풍부해져 영향 섭취가 과다해진 반면, 도시형 문화생활이 확대 되어 감에 따라 자신의 신체를 움직일 수 있는 시간과 범위가 축소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소아들에게 까지 영향을 미쳐 열량을 과잉섭취하고, TV앞에 앉아 있거나 만화책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증가시켰다. 게다가 교통의 발달과 놀이공간의 협소화 등은 활동 시간을 축소시켰으며 이러한 비 활동성 생활 형태가 겹쳐 섭취 에너지가 소비에너지 보다 많게 되고, 이것이 지방 조직에 무한정 축적되어 결국에는 비만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소아에게 있어 비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시기의 비만의 80~85%가 성인 비만으로 이행되고 동맥경화, 당뇨병, 심근경색, 뇌출혈 등의 성인병이 조기에 나타날 뿐 아니라 심하면 어릴 때부터 이러한 성인병의 합병을 유발시키기도 한다는 것에 있다. 따라서 소아 비만은 조기발견, 조기치료 그리고 예방대책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아동건강교육>> 허혜경 저. 창지사
<<유아건강교육>> 정미라, 배소연, 이영미 공저. 양서원
http://www.bohwadang.co.kr/sub03_2.html
http://www.ifood.or.kr/
http://www.medcity.com/jilbyung/soabiman.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쉬운 점이 있네요.. 잘 봤습니다.
  • deepbro***
    (2013.02.16 17:02:40)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영양 레포트
  • (아동의 영양)-目次-1. 아동 영양의 개념1) 아동 영양교육의 목적과 기본원칙2) 영양교육의 내용3) 아동의 영양상태 관찰4) 아동의 영양관리2. 어린이집에서의 급식관리1) 영양관리2) 급식위생3) 급식사고 등 보고3. 어린이집에서의 위생관리1) 위생관리 일반2) 음용수 관리3) 동물관리4. 유아기 영양장애 1) 소아비만2) 편식3) 식품 알레르기와 과민성4) 식욕부진1. 아동 영양의 개념 어릴 때부터의 식습관 태도 및 식생활의 경험은

  • [생태유아교육개론] 제 4장 생태 유아교육과 생명의 의식농
  • 생태유아교육개론제 4장 생태 유아교육과 생명의 의식농순 서1. 생명의 갈림길1)양계 닭의 실상2 )아이 살림의 원리3) 의식농의 개혁2. 아이들의 건강과 영양의 실상1) 아픈 아이들의 실상2) 소아 비만과 아이들의 식생활3) 아토피 피부염과 부모의 식생활4) 성인병과 문제아를 만드는 잘못된 식생활1. 생명의 갈림길1)양계 닭의 실상- 자연을 멀리 한 채 우리나 비닐하우스에 가두어서 사육되고 있는 양계 닭처럼 인위적으로 자라나고 있는 우리

  • [청소년 설교] 유,초등부의 이해
  • 유아기에 비해서는 뒤떨어진다. 이때의 신체 구조는 머리가 체격에 비해 큰 편이고 유치가 빠지면서 영구치가 나오는 시간들이기 때문에 외모에 무관심하고 청결에 반항적이기 때문에 지저분하게 보여 미운 일곱 살이란 소리를 듣는다. 고용수 외, 『기독교교육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172.또한 끊임없이 움직이는데 깡충깡충 뛰기도 하고, 달리기도 한다. 그 이유는 그들이 성장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근육이 바쁘고 활동절인 것을 필

  • 정신건강론,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토론2
  • 유아의 성장발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식생활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평생 식생활 선호도, 영양상태, 건강 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식생활 지도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영유아발달주제 : 조기학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고 반대는 반대, 찬성은 찬성을 확실히 표기하시오.조기 학습에 대한 제 생각은 반대입니다.조기학습이란 학령에 미달한 아동에게 특정 교육과정에 따라 제공하는 교육을 말하며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사회적 변화와 유아교육
  • 사회적 변화와 유아교육(1) 복지사회의 지향 복지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주된 생활 영역에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이며, 그 서비스가 잘 이루어지는 사회가 복지사회이다. 유아교육 역시 사회복지를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자 도구이다. 유아교육 이라는 용어와 함께 보육이라는 용어를 널리 함께 사용하는 것도 복지 차원에서 유아교육 에 접근함을 반영해 준다.복지사회에 대한 개념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