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권과 공동체
1. 인권이란 무엇인가
2. 인권교육의 필요성
3. 공동체란 무엇인가
4. 공동체교육의 필요성
Ⅲ. 인권 및 공동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1. 인권교육의 방향 모색
2. 공동체 교육의 방향 모색
3. 인권과 공동체의 대립과 조화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Ⅳ. 인권교육과 공동체교육
1. 현행 학교 인권교육
2. 현행 학교 공동체교육
3. 인권과 공동체의 눈으로 본 사회교과서
Ⅴ.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
1. 인권교육 제안
2. 공동체교육 제안
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
1. 소책자 제작의 의도
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
3. 소책자 수업 방안
4. 소책자 구성
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
1. 수업 목표
2. 수업 의도
3. 지도안의 한계
4. 실제 수업지도안
Ⅷ.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여기에서는 인권과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어, 앞서 말한 사회과교육의 궁극적 목표―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이 잘 달성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권과 공동체의 개념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교육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런 후에 현재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인권과 공동체를 어떠한 비중으로 다루고 있으며, 방향성이 적합한가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 제7차, 별책7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3-1, 3-2, 4-1, 4-2, 5-1, 5-2, 6-1, 6-2. 교육인적자원부
강순원․김종수․구정인․배민아․이원표(2003). 서로를 살리는 인권교육. 해오름
구정화(1997). 사회과교육에서 ‘인권’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사회와 교육 제25권 1호,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구정화(2004). 아동의 ‘인권’ 개념 형성에 비추어 본 초등 사회과 인권 내용 적합성. 사회과교육 제43권 2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김진덕(2004). 청소년 인권운동의 현황과 과제. 2004 청소년지도자연수 발표문
김희숙(2003). 공동체주의에 입각한 참여 민주적 시민교육.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설규주(2005). 한국시민사회의 성장과 학교 인권교육의 과제. 사회과교육 제44권 1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신창순(2004). 초등 사회과 인권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2000). 모든 인간은.... 사람생각
유네스코 한국위원회(2000). 아시아의 인권교육. 사람생각
이남구(1999). 한국인의 원초적 공동체사회의식과 사회과교육. 시민교육연구 제28권,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이미나(1998). 공동체운동을 위한 시민성교육 활성화 방안. 민주시민교육논총 제3권 1호,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이승종(1996). 사회교육으로서의 시민공동체운동의 추진모형. 사회와 교육 제22권 1호,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이인규(1996).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시민 교육의 방안. 사회와 교육 제23권 1호,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이지혜(2004). 초등학교 사회과 인권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리와 방법.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용수(1994). 인권의 교육학적 의의와 인권교육에 대한 고찰.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