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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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권과 공동체
1. 인권이란 무엇인가
2. 인권교육의 필요성
3. 공동체란 무엇인가
4. 공동체교육의 필요성

Ⅲ. 인권 및 공동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1. 인권교육의 방향 모색
2. 공동체 교육의 방향 모색
3. 인권과 공동체의 대립과 조화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Ⅳ. 인권교육과 공동체교육
1. 현행 학교 인권교육
2. 현행 학교 공동체교육
3. 인권과 공동체의 눈으로 본 사회교과서

Ⅴ.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
1. 인권교육 제안
2. 공동체교육 제안

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
1. 소책자 제작의 의도
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
3. 소책자 수업 방안
4. 소책자 구성

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
1. 수업 목표
2. 수업 의도
3. 지도안의 한계
4. 실제 수업지도안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여기에서는 인권과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어, 앞서 말한 사회과교육의 궁극적 목표―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이 잘 달성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권과 공동체의 개념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교육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런 후에 현재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인권과 공동체를 어떠한 비중으로 다루고 있으며, 방향성이 적합한가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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