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사의 가치 개입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치와 기본가치

2.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나는 가치의 문제

3. 논쟁문제의 교수모형

4. 가치학습 모형

5.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6. 현직 교사들과의 심층 면담

7. 6조의 생각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치와 기본가치


(1)가치와 가치관
□가치의 종류
①절대적 가치(일반적 가치)
 인간으로서 실존하며 사회가 한 사회로서 실존한다는 어떤 근본적인 성격에 뿌리박고 있는 것
 역사로부터 이어받은 당위적 규범과 같은 것을 절대적으로 신봉하도록 하는 것
②특수가치(개별 가치)
 생존의 가치: 우리 생활에 구체적으로 도움을 주는 가치
 대상의 특수한 성질: 가치는 어떤 관심과 그 대상과의 사이의 독특한 관계라든가, 대상에 관심이 쏠림
③가치 판단 내지 의사 결정 과정
 어떠한 가치를 신봉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어떤 과정을 통하여 가치 채택에 이를 것인가는 더욱 중요한 문제임

□사회과 관련 학자들의 가치관 정의
 Rokeach : 가치관은 사람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거나 또는 행동하지 말아야 하거나, 획득할 가치가 있는 최고의 존재목적이 무엇인가 등에 대한 인간의 총체적인 신념체계의 중앙에 위치한 일종의 신념
 Shaver & Strong : 어떤 것에 대해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거나 좋거나 나쁘거나 싫어하는 판단을 할 때의 표준 또는 기준
참고문헌
현대의 사회과 교육 , 차경수 , 학문사 , 1996
달라져야 할 사회과 교육 , 강우철 , 교학사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 차경수 , 학문사 ,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성 ;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율적 관리방안
  •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구성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주제망을 구성하고 이 주제망은 벽이나 칠판에 게시한다. 이 주제망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동안 학습내용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주제망의 구성 절차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주제에 관하여 생각나는 것을 그리거나 적고, 이를 소주제별로 유목화한 후 정리하여 주제망으로 구성하는 것이다.(3) 질문거리 찾기질문 목록을 작성함으로서 유아는 주변사물을 보다 자세히 관찰 할 수 있는 동

  • [사회교육]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정치성 개입 문제와 발전적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계획안
  • 교사들과 교육대학원의 예비교사, 예비교사들을 양성하는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해석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병행하여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정치성 개입 문제와 좀 더 발전적인 통합 교육과정에 관하여 모색하였다. 3. 연구방법7차 사회과 교육과정은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새로운 지식관과 민주시민의 자질로서 요구되는 새로운 강조점이 개정의 철학적 기저가 되었다. 이를 수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사회과학의 기본 정의에 따르면 사회과학의 학문내용과 탐구방법을 습득하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다고 보지만 사회과학자의 관심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결정과는 무관한 경우가 많음(사실판단에만 관심이 있을 뿐 가치판단에는 관심이 없음)(2) 사회과학의 훌륭한 연구 성과를 활용한다는 것과 좋은 의사결정을내린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가 될 수 있음(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에는 가치가 개입하지만 사회과학모형에서는 가치

  • 도덕적 토론을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 가치에 중점을 두는 가운데 며칠 혹은 몇 주에 걸쳐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창의적으로 제작한 교육과정 프로그램.교육과정에 근거한 접근은 교사에게 토론의 질을 통제할 수 있는 훨씬 많은 역량을 부여하여 준다. ▣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구조화된 체제를 사용하라.어떤 문제에 대해 사려 깊게 생각하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접근해 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법을 학생들에게 활용하는 방법을 예증해 주고 있다.① 학

  • 도덕과(도덕교육)토론학습,세미나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갈등학습,대화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명료화학습,봉사학습, 도덕과 개념분석학습
  • 관하여’ 다룰 수 있을 뿐이지 살아 있은 삶 자체로서의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룰 수는 없는 처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덕적 행동은 여전히 도덕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지만 교사가 도덕 수업을 통해 달성 할 수 있는 도덕교육의 실제적 목적은 ‘도덕성’의 함양이다.2. 가치갈등 수업의 의미우리가 도덕 생활에서 지켜야 할 규범들은 각각 별개로써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되어 있고, 규범의 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또 명백하게 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