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의 성격과 존재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2. 초등교육에서의 사회과 교육의 목표

3. 1조가 생각하는 사회과 교육 목표

4. 사회과 학습의 특성 - 사회는 나선형 학습, 체험학습

5.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사회과 수업의 실태분석

6. 사회과 교육에 대한 제언(현재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사회과는 사회상을 주요 학습내용으로 삼기 때문에 사회 변화에 가장 민감한 교과이다. 교육내용에 있어서 다른 어느 교과목보다도 사회생활에 관한 시민으로서의 자질향상이라는 과제와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집단적인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기능, 태도 등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다른 교과와 차이가 있는 것이다.

2. 초등교육에서의 사회과 교육의 목표
사회과에서는 사회의 주체인 인간으로 하여금 지식․기능․태도를 길러 바람직한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과의 목표는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참고문헌
소화출판사(2001), 효율적인 사회과 학습법
정병기, 신현중 외(1997),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분석과 수업기법, 수업모형 및 평가방법, 배영사
차경수(2000),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별 사회 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민주 시민 교육
  • 이유는 기본적으로 학습자의 학습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조사가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마케팅의 근거가 될 자료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제 3장 - Ⅰ. 독일독일의 정치교육의 핵심내용은 첫째, 민주주의 국가와 자유주의 사회의 성찰된 수용과 실천을 위해 민주주의 규칙의 본질과 절차, 그리고 비판력과 합의 자세 등을 교육한다. 둘째, 역사적 결정과 발전의 인과관계를 일깨워주며, 나아가서 역사의 연속과 중단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셋째, 시사

  • 교과지도 및 교수방법3
  • 성격과 활동에 따라 필요한 시간을 중심으로 운영활동중심의 교수로 지도한다.* 과학과 교수전략*과학과 교재교구*과학과 교재교구특수학급교사가 과학교과 지도시 어려움을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는 자료 및 특수학급 학생에게 적합한 교재,교구가 보급되어야 한다.*개선방안교과 지도 교수 방법 (2)음악 & 미술(Music & Art)1)지체아동의 특성2)교과 성격과 목표3)교수전략4.음악 (Music) 1) 지체 아동의 특성구강호흡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 수업에서 생각할 수 없었던 새로운 테마에 대해 고찰하고 이에 맞는 수업을 창안하여 연구하고 가상적인 수업을 시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우리가 현장에서 수업을 할 때에 사회과 수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시행하여 교사로서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고자 한다.Ⅱ. 테마『체험적 내면화』에 대한 고찰1. 테마 소개 및 테마 선정 이유1) 테마 소개인디언 격언에 Tell me and Ill forget, Show me and I may remember, Involve me and I will understand.

  • 사회과(사회과 교육)연표,세미나학습, 신문활용,소집단토의토론,모의재판학습
  • 사회과(사회과 교육) 모의재판학습1. 모의재판 학습이란모의재판 수업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 신념이나 행위 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건 등을 법정에 올려놓고, 사회 재판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아동들이 무죄 또는 유죄 중 자신의 입장을 정한 다음 이를 드라마로 연출하게 하는 과제를 주고 이를 평가하는 수업 모형이다. 2. 모의재판 학습의 절차 및 방법대표적인 예는 콜롬부스의 재판, 갈릴레이의 재판 등이다. 특히 아동이 어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 사회과교육과정만을 대상으로 하게 된 이유로서, 구정화(2004)는 “초등학교에서 인권에 기초한 교육은 저학년 시기에도 가능하지만 인권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위한 구체적인 단원 구성은 고학년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이렇게 볼 때 인권의 개념적 이해를 위한 교육의 시작점은 초등학교 5학년이나 6학년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고 하여 초등학교 5․6학년에서의 인권교육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주장하였으며 또 따른 연구(Schmidt-Sinns, 1908:143-155; T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