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의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등사회과의 정체성
본문내용
【보고서를 시작하기 전에】

초등사회과의 정체성이라는 주제를 받고 나서 과연 정체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를 생각해보았다. 이론중심의 발표내용보다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사회과에 대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초등학교 사회과의 정체성을 연구해보는 것이 비교적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것으로 우리 모둠의 의견이 모아졌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사회교과서를 비교해본다거나, 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수업방식 혹은 교사들 간의 인식차이를 조사해보는 것이 설문 내용이었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완성한 것이 이 보고서의 주된 내용이다.

【준비 과정】

총 10여회에 걸친 조모임을 통해 발표 준비를 마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 총론
네이버 지식 iN: 사회과 교육과정 개요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eid=TajJ9GiHEeRIjFlXjZmmTEigIw19sqMy
수업 길라잡이, 김진철 외, 2000년, 학문사
사회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강대현 외 , 200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네이버 지식 iN: 설문지 작성법
http://blog.naver.com/jmjm4072?Redirect=Log&logNo=100037592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설규주를 읽고 초임교사와 경력교사 사례분석
  • 사회과의 내용에 대한 지식∙사회과를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필요함->사회과학, 인문학을 배경으로 하는 사실, 개념, 원리 등∙사회과에서 주로 다루는 일상생활과 사회현상 및 쟁점 등에 대한 꾸준한 업데이트가 요구됨->사회과 교사는 교과서가 다루지 못하는 시대성, 지역성 문제, 생생한 생활세계의 문제와 쟁점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함 내용지식으로서 연구자가 지적한 이 부분은 사회과의 독특한 정체성으로 초등 교사들이

  • [지역학습][지역학습방법]지역학습 의미, 지역학습 교재선정원칙, 지역학습 이론적 접근, 지역학습 방법, 지역학습 내용구성 방안 분석
  • 초등 사회과의 경우 학습자의 직접 경험과 관찰을 중시하여 환경확대법을 근거로 생활 세계에 대한 내용 요소를 배열하는 것은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 하지만 생활 세계보다는 지역 정체성의 인식에 상대적 비중을 둔 중등 사회과 지역학습의 경우, ‘지역’의 규모는 광역시․도 혹은 시․군 과 같은 고정된 스케일로 규정할 필요는 없다. 지역학습에 접근할 때 중요한 것은 지역을 바라보는 관점의 중심축이 기존의 중앙 일변도의 축으로부터 중앙

  • 사회과 교육내용 지리 역사 사회과학 영역별 지식 체계를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 사회과 영역과 그에 따른 일반화, 2단계는 주제와 그에 따른 일반화, 3단계는 소주제와 그에 따른 일반화로 구분하여 진술하였다. 3단계로 갈수록 하위 개념과 일반화의 수는 양적으로 증가하며, 좀 더 구체적인 수준의 일반화로 나아가게 된다.➀초등 사회과 지리영역 세부내용 체계표1단계2단계3단계3학년4학년5학년6학년우리나라자연환경1.고장의 모습-우리 고장의 위치-자연환경 특성-지도를 활용하여 고장을 종합적으로 바라보기1. 우리

  • 초등 6학년 지리교육-북아메리카
  • 초등학교 수준에서 세계교육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할 뿐 아니라 앞으로 변화해갈 세계화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되며 세계화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세울 수 있게 된다. II. 단원의 선정 이유(1) 북아메리카에 대한 생소함대륙별 국가에 대한 인지도를 보면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아시아나 유럽에 비해 북아메리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귀희,2005)(2) 대륙과 국가의 위치적 관계가 잘못된

  • 사회과교육에서 침묵을 넘어 - 재한 화교와 성소수자
  • 중심으로, 홀리스틱교육연구, 제 18권 제3호, pp75~91.10. 안슬기(2015), 쟤들 다 죽여버릴까? 사회 속 소수자를 이야기하는 단편영화, 우리교육11. 정경미,남상준(2013), 캐나다 초등사회과의 소수자 교육: 온타리오 주를 중심으로,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12. 조대훈(2006), 침묵의 교육과정을 넘어서 : 성적 소수자의 인권과 사회과 교육, 시민교육연구, 제 38권 3호, pp211~241.13. 홍미화(2014), 예비 교사의 사회과 수업 구성에 나타난 소수자 탐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