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교육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하고 싶은 말
별첨자료,조리실습,식습관설문조사,특별활동발표를마치며,계발활동의 이론과 실제
목차
Ⅰ. 계발활동의 이론
1. 계발활동의 개념과 특성
1) 계발활동의 개념
2) 계발활동의 특성
3) 학년별 계발활동의 특성
2. 계발활동의 목표와 내용
1) 계발활동의 목표
2) 계발활동의 내용
3. 계발활동의 운영
1) 계발 활동 운영 모형
2) 계발활동의 운영
4. 계발활동의 지도
1) 계발활동의 지도 원리
2) 계발활동의 지도단계
3) 계발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5. 계발활동의 평가
1) 계발활동의 평가 관점
2) 계발활동의 평가 방법

Ⅱ. 계발활동의 실제 - 요리활동: 어린이 요리왕
1. 계발활동으로서 요리활동이 갖는 의미
2. 어린이 요리왕
본문내용
Ⅰ. 계발활동의 이론

1. 계발활동의 개념과 특성

1) 계발활동의 개념

계발활동은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이는 활동집단 중심으로 구성된 제6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클럽활동과 비슷한 성격의 것이다. 그러나 종래의 클럽활동이 학년이나 학급에 구애됨 없이 공통의 흥미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을 뜻하는 것으로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추구하는 활동이었다면, 계발활동은 사회에 자기 주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고 창의성과 정보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아 나가야 할 필요성을 반영한 보다 적극적인 활동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취지의 하나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정보통신 활동’이 계발활동의 하위 내용으로 신설되었다.

2) 계발활동의 특성

계발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에 바탕을 두고 그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특별활동의 한 영역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이론을 소개하였다. 1944년에 진보주의 교육협회 명예 총재가 되었으며, 만년에도 사회활동을 계속 하던 중 1952년 6월 1일에 92세로 뉴욕에서 서거하였다.2. 업적(1) 198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다음 해 『나의 교육신조』를 발표함으로써 진보주의 교육의 시발점이 되었다.(2) 20세기 교육사상을 지배한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로 아동중심교육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3) 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의 교육학설을 주장하였다.(4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실제의 문학 활동(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실제)와 연계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문학 영역에서 두 가지 특징을 보이는데, 하나는 문학 교육에서 창작 교육을 강조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문학 작품의 이해에서 작품의 미적 구조를 강조한다는 것이다. 고려대학교 ∙ 한국 교원 대학교 1종도서 편찬 위원회 (2001),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교육부이에 따라, 6차 교육과정에서의 ‘문학 작품의 이해’를 ‘문학의 수용과 창작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수행에 고도의 이론적 배경 필요 : 전공(교과교육론), 교사(교사자질론) 장기간의 학문적 훈련 여러 등급의 자격, 기준 필요 : 교원으로서의 진급 성취감, 동기 부여 상위 자격, 기준 획득은 경험 연수가 아닌 연수 결과에 의해 자율적 직능 단체3) 교사의 지위 향상 : 사회 경제적 처우 개선4) 근무 조건 개선 : 교육 환경, 학급 규모, 시설, 잡무5) 교직의 여성화에 대한 긍정적 이해 : 남자들은 경제적 문제 때문에 회피지위 처우 개선 필요

  • 교과교육의 목적
  • 실제적 경험과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통합 또는 각각의 교과에서 배운 지식들 간에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짐에 따라서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이미 20세기 초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주장은 있어 왔다.③ 통합 교육과정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근거 통합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의 궁극적 목적 : 학습자의 인격적 통합. ④ 통합교육과정을 지향하는 근거 - 인간의 통합지향적 경향성 때문에 가능

  •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체육교육(체육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과학교육(과학과교육),실과교육(실과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
  • 지도로는 부족한 시수이다. 재량시간에서 미술교과를 선택할 수 있는 학생은 몇 %에 지나지 않는 극소수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전체 교과목에서 보면 교과목 자체를 크게 부각시킬 필요가 없다. 심화과정 ‘미술과 심화과정’을 선택한 학생의 수는 전교생의 10%정도 적은 수에 해당되는 것이다. 많은 교과목에 적은 학점 수에 의해 깊이 있는 교과활동이 부족한 편이었다. 각 교육대학교마다 교과목의 명칭의 다양성․복잡성, 학점 시수의 산만성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