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적응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적응 활동의 성격

2. 적응 활동의 목표

3. 적응 활동의 내용

4. 적응 활동의 방법

5. 적응 활동의 평가

6. 적응 활동의 운영

< 지도안 예시 >

<안전하게 길 건너는 방법 알기>



1. 주제 선정의 배경

2. 지도상의 유의점

3. 평가 관점 - 활동과정에 높은 비중을 두어 평가하는 방법

4. 지도의 실제

♠ 교 통 안 전 ♠

본문내용

1. 적응 활동의 성격
(1) 적응 활동의 개념 및 의의
① 개념 : 특별 활동의 교육 과정에서 “적응”의 의미는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만이 아니라,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도 포함한다. 즉 적응이란 단지 변 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 담고 있다.
② 의의 :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 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활동이 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2) 적응 활동의 특성
적응 활동은 특별 활동의 하나의 하위 영역으로 전체적인 특성은 특별 활동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여기서 앞에 정리한 적응 활동의 개념과 의의에 비추어 그 특성을 7가지로 정리할 수 있 다. 즉 적응 활동은 ①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이며, ②적응 활동은 특별 활동의 타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활동이며, ③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관심을 가지고, ④적응 활동은 원만한 교우 관계의 형성 등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 ⑤상담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심 리적 성장을 돕는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⑥한 개인의 삶의 의미와 생존을 규정짓는 진로 결정을 돕는 데 강조하며 마지막으로 ⑦개인의 정체성 확립과 심성 계발을 강조한다.

2. 적응 활동의 목표
(1) 적응 활동 목표 설정 원칙
크게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특별 활동 전체의 목표와 일관성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적응 활 동에서 달성해야 할 것을 명시한다. 셋째 적응 활동의 전체 목표와 영역별 목표와의 일관성을 유지한 다. 넷째 여러 수준의 적응 활동 목표들은 상호 작용적임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영만 외(2002).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인천 : 도서출판 엘리트.
유광찬(2001). 『교육인적자원부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이규은(2004).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2』 .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적응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