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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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콜버그의 삶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Ⅲ. 콜버그 이론의 특성과 비판

Ⅳ.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Ⅴ.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 첫 단계는 7․8세 이전의 어린이들이 보이는 특성으로 타율적인 도덕성, 도덕적 현실주의, 또는 강제적인 도덕성 등 여러 가지로 불리고 있다. 이 단계에 있어서의 어린이들의 도덕적 개념은 타인에 대한 규제를 기초로 한다. 어린이들은 자기가 어떠한 상황에 있는가 하는 것과는 관계없이 모든 일이 자기에게 부과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규율․책무․지시 등은 절대적이며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변경될 수도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권위, 어른 또는 규율이 부과하는 것이면 그것이 어떠한 보상이건 벌이건 간에 옳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복종은 좋은 것이며 잘못은 법조문에 의해서 판단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행동이 옳은 것인가, 잘못된 것인가 하는 것은 그 때의 의도나 동기에 의해서 평가되는 것이 아니고 결과에 의해서 판단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연히 컵 15개를 깨뜨린 아이가 잼을 훔치려다 컵 한 개를 깬 아이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나쁜 행동을 하면 당연히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신명희/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8.
홍경자/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2004.
Lawrence Kohlberg 저 문용린 옮김/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대우학술총서, 2000.
유기섭・김태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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