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개론]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본질주의와 교육
1. 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의 역사
3.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4. 본질주의의 대표적인 이론가
5. 본질주의의 한계점
6. 본질주의의 교육적 의의

Ⅱ. 항존주의와 교육
1. 항존주의의 배경과 개념
2. 항존주의의 교육의 원리
3. 항존주의의 대표 이론가
4. 항존주의의 교육적의의와 비판

Ⅲ. 재건주의와 교육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의 역사
3.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4. 재건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5. 재건주의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
본문내용
2. 항존주의 교육의 원리
① 인간성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인간의 본성은 시공을 초월한 것이고 그렇기에 교육의 목적도 시공을 초월하기 때문에 같은 교육목적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② 인간의 가장 큰 특징은 이성이 있는 것이므로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발달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이 관심 두어야 할 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성을 올바르고 건전하게 발달시키는 것이다.
③ 교육의 과업은 영원불변의 진리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진리를 탐구하고 진리에 안주하는 자세를 확립함을 의미한다. 진리는 불의, 세속적인 것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이 힘의 원천을 제공하는 일이 ‘교육’이다.
참고문헌
김경철 외 3인 /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1997
김정환, 강성보 공저/「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8
손영민, 김인태 공저/ 「교육학(상)」/ 서울: 박문각, 1998
김경식/ 「교육사 철학신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정호표 김병희/ 「교육사상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오천석/ 「민주 교육의 본질」/ 서울: 교육과학사, 2001
한기언/ 「현대교육사조」/ 한국학술정보(주), 2004
손인수/ 「교육사 교육 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재건주의에 대해서
  • 교육철학들은 교육문제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며, 교육실제를 좀더 실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적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혁신적인 교육철학이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것을 추종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례로 출현하였다.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우리나라의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과 교육철학의 사조
  • 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의 개념, 교육의 목적, 교육의 과정, 교육의 정책등에 관련괸 문제의 해결을 찾으려 는 교육철학적 탐구활동이다.-철학이라는 것이 사람과 사람의 삶에 대한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 하는 학문인 것처럼 교육철학은 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교육과 관련된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이용하여 교육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할 수

  •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현대 교육사조 유형에 대하여1) 진보주의2) 항존주의3) 본질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6) 분석철학2. 교육과정 유형에 대하여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아동중심활동중심 포함)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5) 통합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1) 통합 교육과정●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철학이론들은 교육을 직접적 논의의 대상으

  • (방통대 2016-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은 교육관의 의미로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교육목적에 대한 탐구를 교육철학이라 말하기도 하며 철학적 지식을 교육에 적용시킨 것도 교육철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철학은 단순히 교사의 인지적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것 이라기보다는 교육 전반을 분석하는 업무수행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내용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한 교육철학들의 개념, 특징들을 자세히 조사해 보았다. 이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실존주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적 접근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교육문제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며, 따라서 교육실제를 좀더 실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점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C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혁신적인 교육철학이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것을 추종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