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개론]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본질주의와 교육
1. 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의 역사
3.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4. 본질주의의 대표적인 이론가
5. 본질주의의 한계점
6. 본질주의의 교육적 의의
Ⅱ. 항존주의와 교육
1. 항존주의의 배경과 개념
2. 항존주의의 교육의 원리
3. 항존주의의 대표 이론가
4. 항존주의의 교육적의의와 비판
Ⅲ. 재건주의와 교육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의 역사
3.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4. 재건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5. 재건주의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
- 본문내용
-
2. 항존주의 교육의 원리
① 인간성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인간의 본성은 시공을 초월한 것이고 그렇기에 교육의 목적도 시공을 초월하기 때문에 같은 교육목적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② 인간의 가장 큰 특징은 이성이 있는 것이므로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발달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이 관심 두어야 할 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성을 올바르고 건전하게 발달시키는 것이다.
③ 교육의 과업은 영원불변의 진리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진리를 탐구하고 진리에 안주하는 자세를 확립함을 의미한다. 진리는 불의, 세속적인 것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이 힘의 원천을 제공하는 일이 ‘교육’이다.
- 참고문헌
-
김경철 외 3인 /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1997
김정환, 강성보 공저/「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8
손영민, 김인태 공저/ 「교육학(상)」/ 서울: 박문각, 1998
김경식/ 「교육사 철학신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정호표 김병희/ 「교육사상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오천석/ 「민주 교육의 본질」/ 서울: 교육과학사, 2001
한기언/ 「현대교육사조」/ 한국학술정보(주), 2004
손인수/ 「교육사 교육 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