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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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여준상 더난출판 2003
목차
◇ 이 책을 읽기전에

Ⅰ. 상향성(上向性) 관련 법칙
ⓛ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② 상향 추구의 법칙
③ 역발상 성공의 법칙
④ 외형 중시의 법칙
⑤ 품격 지향의 법칙
⑥ 기업 브랜드 후광의 법칙
⑦ 보증 효과의 법칙

Ⅱ. 감정성(感情性) 관련 법칙
ⓛ 향수, 정서 자극의 법칙
②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③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④ 반복 노출효과의 법칙
⑤ 기대, 실망의 법칙
⑥ New 추구의 법칙
⑦ 단순, 편리 추구의 법칙
⑧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

Ⅲ. 집단성(集團性) 관련 법칙
ⓛ 타인 정보 의존의 법칙
② 비교 효과의 법칙
③ 대면접촉 중시의 법칙
④ 빅마우스 효과의 법칙
⑤ 멤버십 추구의 법칙
⑥ 자동 모방의 법칙
⑦ 동반 노화의 법칙

Ⅳ. 보상성(補償性) 관련 법칙
ⓛ 보상 심리의 법칙
② 손실 민감의 법칙
③ 자물쇠 효과의 법칙
④ 사후관리 중시의 법칙
⑤ 건강 지향의 법칙
⑥ 양면성 지향의 법칙

Ⅴ. 관습성(慣習性) 관련 법칙
ⓛ 관습화 지향의 법칙
② 하향적 정보처리의 법칙
③ 청각 자극 효과의 법칙
④ 선택 단순화의 법칙
⑤ 브랜드 고정관념의 법칙

◇ 이 책은 읽은 뒤의 느낌
본문내용
ⓛ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국내의 유명기업들은 대부분 확장사업에 능하다. <전자, 화학, 생명공학, 생활용품, 정유, 건설, 기계, 통신, 무역, 백화점, 호텔, 증권금융, 홈쇼핑, 정보처리..> 실로 그 취급 범위가 무한하다는 생각이 든다. 세계적으로 볼 때 중공업과 경공업을 병행하거나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겸하는 기업을 찾기란 쉽지 않다. 우리가 잘 아는 세계 초일류 기업이라는 회사들은 전문화된 기업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앞에서 언급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사업을 살펴보면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다. 사업이 상호관련성이나 시너지 가능성이 별로 없어 보이는 조합인데도 해당산업에서 나름대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이 이러한 광범위한 브랜드 확장을 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왜 우리나라에서는 확장이 잘 되는 것인가? 먼저 소비자들의 확장에 대한 긍정적 가치부여에서 그 이유를 찾아 볼 수 있다. 소위 만들 수도 있지 하는 식의 확장에 대한 관대함이 소비자들 사이에 팽배해 있다. 이것은 과거의 개발 우선 정책과도 무관하지 않다. 개발이라는 기치 아래 모든 것이 받아들여지고 용인되는 분위기에서 다각화나 백화점식 확장이 국민의식 속에 익숙해지도록 만들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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