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소비자 상호 교류에 관한 연구 - 의류소비자 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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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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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2.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온라인 커뮤니티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2)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치
2.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의 유형
1) 상업적인 커뮤니티
2) 비상업적인 커뮤니티
특정 브랜드 충성 공식 커뮤니티
비특정 브랜드 충성 비공식 커뮤니티
3) 개인 블로그와 미니홈피
3. 온라인 커뮤니티 내의 소비자 상호작용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사회는 정보의 디지털화와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 그에 따른 네트워크 환경의 발전으로 인해 사이버 사회로의 이행과정을 거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고객과의 접촉방법과 고객에 대한 정보 수집 등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이러한 발전은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마케팅의 패러다임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면서 가상공간 내에서의 마케팅 시스템을 출현시켰다. 이러한 가상마케팅에서 인터넷 비즈니스의 발전은 기업과 고객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효율적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게 해 주었고 그로 인해 가상 커뮤니티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최근 커뮤니티가 온라인 시장에서 관계마케팅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측면에서 신중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이 가진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이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활발한 상호작용 활동으로, 트윈슈머, 댓글문화, 파워블로거 등 많은 사회 현상을 낳고 있다. 마케팅 적 관점에서 이런 특성을 이용하여 여러 이점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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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자인넷, http://www.samsungdesign.net/Report/CeoInfo/content.asp?an=381&page=&block=&keyword=&sec=1&thi=0&depth=&indicate=CeoInfo%2FDefault%2Easp%3A%3Aceoinfo%2Flist%2Easp%3Fan%3D381&indicatename=+Report%3A%3A%BB%F5%B7%CE%BF%EE+%BC%D2%BA%F1+%C6%AE%B7%BB%B5%E5+Twinsumer
디지털타임스, ‘인터넷쇼핑 트렌드 선도 ‘트윈슈머’ 각광’ (2006년 3월 3일)
뉴스와이어, ‘온라인 쇼핑몰, 네티즌 리뷰가 구매에 결정적’ (2006년 1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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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블로그 열심히 해서 부자되세요’ (2005년 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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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조선, ‘멋내기 취미가 사업이 됐어요’ (2006년 3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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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미시 쇼핑몰', '얼짱-몸짱' 미시 파워 넷심 점령’ (2006년 1월 4일)
이현선, 리대룡, (2004), 구전으로서 온라인 사용 후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 홍보학 연구, 제 8-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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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석, 황장선, (2004), 온라인 소비자 구전의 역할과 구조에 대한 질적 접근 :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평을 중심으로 – 광고학연구, 제 17권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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