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광고 카피가 전달하는 사회적 메시지와 사회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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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광고 카피가 전달하는
사회적 메시지와 사회현상>

<사례Ⅰ>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놓아드려야겠어요.”

<사례Ⅱ>
“묻지마, 다쳐!” - 1999년 ( PCS 018)

<사례Ⅲ>
“꼭 가고 싶습니다. 젊은 날의 선택.” - 1998년(박카스)
“3년 세월, 정말 싫다고 생각한 적도 있었죠.
그러나 난 입영열차를 탈겁니다.
지킬 것은 지켜야 한다고 믿기에.......” - (체이스컬트)

<사례Ⅳ>
“여러분 부자되세요”- 2002년초 (BC카드사)

<사례Ⅴ>
“그녀가 하면 모두가 따라한다”- 푸르지오

<사례Ⅵ>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 현대카드

<사례Ⅶ>
"멋지게 사는거야" - 2002년 (외환카드)

<사례Ⅷ>
“차이는 인정한다, 차별엔 도전한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청바지와 넥타이는 평등하다” - 2002년(KTF)

본문내용

우리의 기억속의 오래 남은 광고 문구들. 광고 용어에서 이러한 문구들을 광고 카피 광고 카피는 광고를 구성하는 요소, 광고에 쓰여진 읽히는 요소, 광고의 본문 즉 보디 카피(body copy)로 나눌 수 있다. 본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카피는 보디 카피를 뜻한다.
라고 한다. 짧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는 카피라이터의 오래 고심 끝에 만들어진다. 광고카피의 유일한 목적은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아이디어를 판매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카피라이터는 강력한 표현으로 소비자의 주의를 이끌어내야 하며, 소비자의 관점에서 상품이 주는 편익을 보다 명료화시키고 정교화 시켜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이러한 수단으로써 광고 카피 속의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현대인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소비자의 동감을 얻고 더불어 본래의 목적인 소비자의 구매 욕구도 불러 일으킨다. 또한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얻은 품질의 만족보다 광고 카피를 현실화 시켰음에 심리적 만족감을 얻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가 무심코 지나쳐온 광고 카피 속에 사회 현상과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한 사회적 메시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사례Ⅰ>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놓아드려야겠어요.”
- (경동보일러)

일자리를 위해 서울로 상경한 세대들이 이제는 각자 터를 잡고 자신의 가정을 이루고 산다. 낯선 타지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가정을 이끌기 위해 정신없이 살아오다가 한숨 돌리며 이제서야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떠올리는 우리.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놓아드려야겠어요” 라는 단순한 카피는 보일러를 사라는 의미보다는 그동안 잊고 살아온 부모님의 대한 향수와 불효, 그리고 앞으로 잘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부모님은 연탄불을 갈며 고생하는데 자식은 보일러 난방으로 편안히 지내는 현대인들을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참고문헌
<욕망,광고,소비의 문화사> - 제임스 트위첼(김철호 옮김) - 청년사
<카피 한 줄의 힘> - 이인구 - 컴온북스
<광고론> - 김원수,이유재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www.tvcf.co.kr
www.adim21.com
http://jlztl.byus.net/tt/tag/%B1%A4%B0%ED%C4%AB%C7%C7
http://news.media.daum.net/digital/computer/200408/24/inews24/v7245579.html
광고 정보센터 - http://naver.adic.co.kr/ads/list/listTvAd.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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