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TV프로그램 `야심만만` 방송분석-수용자와의 공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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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도 입
- 들어가기에 앞서
- 연구방법
2. 텍스트 분석
- 야심만만 분석
- 수용자 참여의 유도
3. 수용자 인식 조사
- 설문지 분석
- 심층토론 분석
4. 마 무 리
본문내용
도 입

들어가기에 앞서

대학생 L씨는 집에 돌아오면 먼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웹서핑을 한다. 익스플로러의 기본주소로 되어있는 네이버 메인화면의 ‘요새 뜨는 이야기’를 우선 확인하고 ‘네이버 붐’의 붐 베스트에 붐업이라는 댓글을 달고서, 댓글에 표시된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에 들어가본다. 그러다가 블로그 서핑이 지루해질즈음에는 ‘창고닷컴’에 들어가서 유승준과 제작자간의 법정다툼에 대한 투표에 참여를 하고서 새로 올라온 음반 리뷰들을 읽어본다. 지루해질 즈음에는 ‘듀나의 영화 낙서판’ 자유게시판에서 '슈퍼맨 리턴즈‘ 에 대한 리뷰를 스포일러들을 피해서 읽어보고, ’쏘우2‘ 에 대한 자신의 게시물에 달린 댓글들을 확인한다. L씨의 게시물에 공감하는 다른 게시판의 유저들의 댓글에 다시 리플을 달고, 그 역시 자기가 본 영화에 대한 게시물에 댓글을 단다. 어느정도 시간을 보내던 L씨는 문득, 다른 익스플로러창에 띄워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눈길이 갔고, ’메탈리카 내한공연‘ 에 대해서 정보를 찾고자 이전에 가입해뒀던 음악 커뮤니티 ‘락뉴’ 에 접속을 한다. 메탈리카와 관련한 게시물들을 보던 L씨는 커뮤니티에서 운영하는 투표란에 ‘올해에 내한했으면 하는 아티스트’ 의 결과를 확인해보고 그 역시 투표를 한다.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L씨도 미니홈피와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그가 인터넷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대한 관리보다도, 다른 유저들의 게시물을 확인하는 것이다. 웹서핑을 하면서 발견하는 인터넷의 여러 정보들에 대하여 댓글을 달거나 ‘펌’을 하는 것, 다른 네티즌들의 게시물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그가 음반을 사거나 영화를 봄에 있어서 우선 확인해보는 것은 대형 음반 사이트와 영화 애호 커뮤니티 회원들의 리뷰들이며, 사이트의 메인화면을 통하며 표시되는 실시간 판매순위는 그의 구매결정에 있어서 기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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