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리얼리티 프로그램 `슈퍼스타 서바이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리얼리티 프로그램 소개
(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
(2) 방송중인 리얼리티프로그램 현황
① 케이블
② 공중파
(3)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징
2. 슈퍼스타서바이벌 소개
(1) 작품소개
(2) 작품 선정이유
① 시의성
② 보편성
3. TEXT 분석
(1) 분석방법 소개
(2) 경쟁
① 전반부
② 후반부
(3) 선정
① 구제위원회의 선정 방식
② 평가자 성향 분석
(4) 미션분석
4. 수용자 분석
(1) 심층설문 결과
① 연출부문
② 경쟁부문
③ 선정부문
(2) 심층면접을 통한 수용자 분석
① 연출부문
② 경쟁부문
③ 선정부문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합의된 정의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아마도 이 프로그램 장르의 역사가 비교적 짧다는 것 이외에, 장르간의 벽이 허물어지는 탈장르의 시대에 있어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여러 장르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대표적인 유형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김창남, 1994 참조). 이런 점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시사프로그램 뉴스매거진 또는 다큐멘터리와 같은 사실 프로그램 버라이어티 쇼와 같은 오락 프로그램 그리고 전형적인 드라마 프로그램 등과 자주 혼동되기도 한다.
단순히 사실에 근거한 프로그램이라는 단순한 광의의 정의에서부터 고도로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협의의 정의에 이르기 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정한 프로그램을 유형화하는데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소재. 제작과정 및 장비, 단위 아이템의 형식, 그리고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등 네 가지 요소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킬본(Kilborn, 1994, p.423) 정의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규정될 수 있을 것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① 개인이나 집단이 일상생활에서 겪은 실제 사건을, ② ENG나 홈 비디오카메라를 이용, ③ 극화하여 재구성(dramatized reconstruction)하되, ④ 리얼리티 효과나 오락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가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디션]TV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의 배경과 성공 요인, 장단점 분석(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을 중심으로)
  • 목차1. 대한민국은 지금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全盛時代2. 국내외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사례3. 쏟아지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들1) 열풍의 주역 슈퍼스타 K2) 기타 오디션 프로그램가)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나) 기적의 오디션다) 서바이벌 나는 가수다라) 신입사원마) 오페라스타바) 코리아 갓 탤런트사) 콘텐더4.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은?1) 공정한 경쟁에 열광하는 대중2) 오디션, 그 과정의 아름다움3) 궁극의 리얼 버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서바이벌이다. 한국도 미국도 마찬가지다. 한 때는 훈훈하고 감동적인 미담을 찾아내는 것이 예능 프로그램의 트렌드이던 시절이 있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가 아름답다는 것을 TV에서라도 확인하고 싶었던 대중들의 심리 덕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TV에서마저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적자생존 이긴 자가 모든 것을 다 갖는 승자독식의 세계만을 보여주고 종용하려 한다. 숨막히는 현실이다. 서바이벌 가수오디션이었던 슈퍼스타k의 인기에 힘입어, 서바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발전과정과 앞으로의 미래 전망
  • 리얼리티프로그램은?REALRITY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성인 리얼리티를 더욱 강조한 형태 앞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변화방향REALRITY앞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변화방향리얼리티 +다른 요소들을 결합시킨 복합적 형태를 예상REALRITY참고문헌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김예란,박주연 ,2006, 한국방송학보)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 분석(이은정, 2008)대중 매체 텍스트의 리얼리티 문제

  • 리얼리티,미디어사회,리얼리티발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 리얼리티프로그램은?REALRITY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성인 리얼리티를 더욱 강조한 형태 앞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변화방향REALRITY앞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변화방향리얼리티 +다른 요소들을 결합시킨 복합적 형태를 예상REALRITY참고문헌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김예란,박주연 ,2006, 한국방송학보)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 분석(이은정, 2008)대중 매체 텍스트의 리얼리티 문제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과 획일화 현상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송계를 장악했다 하여도 틀린 말이 아니다. 의 케이블 방송으로서 이례적인 성공에 너나할 것 없이 모든 방송국이 비슷한 형식의 프로그램을 제작했던 것이다.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출연자들의 경쟁을 통해 성적이 저조한 자를 탈락시키는 서바이벌의 형식이며, 우승자에게 프로로 데뷔할 기회가 주어져 오디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성격 덕분에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일반 대중들이 방송에 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