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왕의 남자` 흥행의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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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1-1. 참고문헌 고찰(흥행의 재구성)

2-1-2. 참고문헌 고찰(<왕의 남자>의 흥행전략)
(1) 이준기 신드롬, 동성애 코드의 이슈화(포스터 등)를 통한 관심 조성
(2) 퓨전 사극 붐으로 인한 사극 거부감 완화와 상대적 기대치 상승
(3) 기존 대작 영화의 실망스러운 완성도로 인한 경쟁력 확보
(4) 주연․조연 배우들의 완성도 높은 연기
(5) 또 하나의 흥미로운 스토리 라인, 녹수

2-2. <왕의 남자> 텍스트 분석결과

2-3. 수용자 분석결과 (심층토론)

3. 맺으며

참고문헌


[첨부1] <왕의 남자> 재상영 극장 관객 인터뷰
[첨부2] 심층토론 녹취록
[첨부3] 설문양식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6년 3월. <왕의 남자> 라는 영화가 1200만이라는 경이로운 관객 동원으로 역대 최고 흥행 스코어를 기록한다. 이 영화는 2005년 12월 29일에 개봉하여 2006년 4월 18일을 끝으로, 112일간 1,230만 1,289명을 동원하여 최고의 흥행영화로 등극하게 된다. <왕의 남자>는 홍보가 부족했기에 다른 흥행영화들에 비해 100만에 도달하는 시간은 더 오래 걸렸으나, 이후 가속이 붙어 34일 만에 800만 관객을 달성했다. 또한 영화를 보고 새로운 재미를 발견한 관객들이 다른 이들에게 이 영화를 알리기 위해 가족과 친구들에게 권하고, 일부는 함께 다시 영화관을 찾았다. 그리고 두 번째 보면서 또 다른 새로움을 발견한 관객들은 영화관을 세 번, 네 번 반복해 찾았고 <왕의 남자>는 1,230만 명이라는 대중적인 인기 외에도 한 영화를 62번이나 본 폐인이 등장했을 만큼 마니아적인 인기를 얻었다.
<왕의 남자>는 제목과 동성애코드가 눈길을 끌었는데 이러한 것과 맞물려 등장한 것이 ‘이준기 신드롬’이다. 개봉 전에는 이름조차 잘 알려져 있지 않던 이준기는 <왕의 남자>를 통해 중성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여성적인 남성’ 크로스섹슈얼 열풍을 일으켰다. 영화와 동시에 이준기가 화제로 떠오르면서 10대, 20대 여성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더 많은 관객들을 극장으로 불러들인 것이다.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던 1월21일에는 노무현 대통령이 <왕의 남자>를 관람했고, <왕의 남자>가 사회적 이슈가 되는 불씨가 됐다. 그 후 한나라당이 노무현 대통령을 조선의 폭군인 연산군에 빗댄 홍보물을 당보에 올려 논란이 일어난 것이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왕의 남자>는, <왕의 남자>를 동성애적 코드로만 해석하던 이들(10대 중후반 ~ 20대 여성들)에게뿐만 아니라 중년 관객들에게도 흥미로운 영화로 다가갈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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