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생활 부적응문제에 대한 연구
본문내용
『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 대한연구 』

* 현 상 *

사회 공포

정 의

사회공포증은 흔히 대인공포라고도 한다. 또한 사회불안증이라고도 한다. 사회공포증은 사람을 대하면서 대단히 불편함을 느끼거나 불만이 심한 경우로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크게 지장을 받는다. 공포증이 심한 경우, 친구를 사귀지 못하며 가족관계가 유일한 사회적 관계의 사람들도 있다. 직장에서는 사람들과 관계를 되도록 적게 맺기 위해, 또는 아래 직원에게 지시를 내리는데 어려움이 있어 승진을 거절한 채 말단사원으로 지내기도 한다. 사회공포증은 이렇게 사람과 상호관계를 맺는 것이 주된 어려움인 경우도 있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또는 사람들 앞에서 어떤 특정한 일을 수행해야 할 때 심한 불편함을 느끼고 불만을 나타내는 형태도 있다. 이런 경우, 사회적 상호관계에서는 오히려 활발하고 사교적이면서도 특정한 상황, 예를 들면, 여러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한다거나 연설을 해야 할 때, 또는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무엇인가를 써야할 상황에서 상당한 불안을 겪는다.
가장 흔한 유형은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이다. 그 이외에도 이성을 대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전화를 사용할 때, 파티나 강의실 등도 흔히 공포를 일으키는 상황이다. 또 대중식당에서 식사하기, 다른 사람 앞에서 글씨쓰기, 공중화장실에서 소변보기와 같은 상황도 종종 공포감을 일으키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들이 지켜보거나 평가하는 데서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여러 사람 앞에서 얘기할 때 창피를 당할까봐 두려워하며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손을 떤다든지 목소리를 떠는 것을 알아채서 자신을 바보 같다거나 약하다고 생각할까봐 두려워한다.
여러 사람 가운데어서 무엇을 먹거나 쓰는 행동을 하는 동안에도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지는 않을까, 또는 자신이 불안해하는 것이 드러날 것이라는데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그러나 혼자 있을 때에도 이전에 불안을 느꼈던 상황을 다시 생각한다든지, 지금의 행동을 다른 사람이 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처럼 불안을 느낀다. 즉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평가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불안을 느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 부모 가정의 부모 성 유형에 따른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차이 연구
  •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한부모 가정은 일반적으로 경제적, 심리적, 자녀양육 및 교육, 가사, 대인관계 등의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권복순, 2000; 김경신, 2002; 옥선화, 2003; 조성연, 2003; Hetherington, Cox & Cox, 1982 재인용). 또한 한 부모가정의 아동은 이혼이나 사별로 부모를 상실한 이후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쉽고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다양한 부적응 문제(Attar-Schwartz et al., 2009 재인용)가 나타난다. 연구에 따르면 학업성

  • [사회문제론] 장애인가족과 스트레스
  • 생활이나 학교생활에 부적응하는 사례가 종종 발견되며, 이러한 사항의 지속으로 인하여 가족의 의사소통과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복지의 수요가 커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그 수요 증대에 대처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의 하나가 장애인 가정의 건강한 생활을 보장해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공적․사적 영역을 막론하고 이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기 때문에 앞으로 장애인복지를 발전시켜 나

  • [사회문제론] 장애인가족과 스트레스
  • 생활이나 학교생활에 부적응하는 사례가 종종 발견되며, 이러한 사항의 지속으로 인하여 가족의 의사소통과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복지의 수요가 커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그 수요 증대에 대처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의 하나가 장애인 가정의 건강한 생활을 보장해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공적․사적 영역을 막론하고 이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기 때문에 앞으로 장애인복지를 발전시켜 나

  • [사회복지논문]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이 빈곤지역청소년의
  • 대한 역할 기능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가정보다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교생활은 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고있다.그러나, 과도한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하여 학교는 불안과 갈등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의 장으로 변화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학교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학교부적응현상을 초래하고 있다(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 [정신건강] 학교부적응학생치료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 부적응 학생을 양산함으로써 그들이 사회에서도 부적응자가 될 수밖에 없는 비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에서의 실패는 한 개인의 삶 전체에 대한 실패이며 이는 사회 전체의 실패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학교생활에 대한 심한 부적응은 학교폭력, 약물남용, 성비행, 무단결석, 가출 자살 등 청소년비행과 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하나의 사회체계로서의 학교는 사회의 모든 문제들이 영향을 미치고 한 사회의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