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국악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레폿입니다...
A+받았구요~
잘쓰세요~
목차
Ⅰ 서 론
1. 프롤로그
2. 전통음악의 현황 및 문제점과 이에 대한 진흥방안

Ⅱ 본 론
1. 전통음악의 교육적 가치 분석
1) 전통음악의 정서적 가치
2) 전통음악의 창의적 가치
3) 전통음악의 도덕적 가치
2. 전통음악의 경제적 가치 분석
1) 전통음악의 희소 가치
2) 기회비용측면에서의 전통음악의 가치
3) 경제재로서의 전통음악의 가치
3. 전통음악의 문화적 가치 분석
4. 전통음악의 실용적 가치 분석
5. 국내에서의 전통음악의 대중화, 현대화에 대한 방안
6. 전통음악의 해외진출을 위한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1. 프롤로그
많은 사람들이 전통음악 하면 으레 고리타분하고 따분한 것으로 생각한다. 본인도 문화컨텐츠로서의 한국음악이라는 수업을 듣지 않았으면 마찬가지로 생각했을 것이다. 이는 실로 국악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서양 음악에 비해 사람들의 인식이 결여되어 있고 또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루하고 느린 곡들만 가득한 것으로 오인하며 가야금 거문고를 제외하면 악기를 잘 모른다. 전통음악은 우리 문화의 귀중한 유산이요 가꾸어 나가야할 소중한 재산이다. 세계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문화가 들어오고 나간다. 우리의 전통음악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전통음악은 현재 국외에서 많은 외국인들로부터 갈채를 받고 있다. 판소리 완창은 한국말도 잘 모르는 그것도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프랑스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았다. 사물놀이 하며 그밖에 거문고나 가야금 또한 여러 나라에서 초청 받으며 연주를 하고 있다. 그러나 실로 국내 사정을 볼 때 우리의 전통음악은 그렇지 못하다. 전통음악의 수준은 높지만 사람들의 무관심과 인식이 결여 되어있다. 최근 한류로 인해 문화가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떠오른 지금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먼저 전통음악의 현황과 문제점, 진흥방안을 개괄적으로 살펴 본 후 전통음악을 교육적인 시각과 경제학적인 시각, 문화적인 시각 그리고 실용적인 시각을 중점적으로 그 가치를 탐구해보고, 현대화, 대중화, 세계화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전통음악의 현황 및 문제점과 이에 대한 진흥방안
대다수 사람들은 우리의 전통음악을 잘 모른다. 서양 음악에 대해서 아는 대로 말해보라면 재즈, 팝, 락, 힙합, R&B 등 줄기차게 대답하면서 국악의 장르에 대해서 말해보라면 아마 판소리 외에는 대답 할 거리가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는 학교 교육이 낳은 큰 병폐라 할 수 있다. 학교 교육에서 음악은 주로 서양 음악의 위주로 되어있다. 음악 책을 보면 많은 부분 서양음악 이론과 악기, 음악을 소개하고 있을 뿐 국악에 대한 지면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교과서뿐만이 아니다. 음악을 전공한 선생님들을 보면 대게 서양음악을 전공한 사람들일뿐 국악을 전공한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곧 국악에 대한 접근 방법과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법에 있어서 큰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음악 교육이 너무 이론 위주로 치우쳐 있는 것이며 전체적으로 보는 안목보다 전통음악의 일부분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문제다. 특히나 전통음악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론에만 치우쳐 있다보니 악기 고유의 소리라든가 창의 멋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불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국악계는 물론 사회적 관심이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전통음악을 배워야 하는 당위적 가치관의 교육과 민족 음악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론적인 교육으로 흐르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참고문헌권오성, 국악 교육의 의의와 동향, 한국의 음악 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 풍남, 1991이성천 외, 알기 쉬운 국악 개론, 서울 : 도서 출판 풍남, 1996임희숙, 역할놀이를 통한 국악교육

  • 유아동식물생태교육,조형활동교육,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수개념교육,국악교육,전통문화감상교육,성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
  • 가치관을 확립하고 책임있는 성 행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참고문헌․ 기청(1994), 어화둥둥 두리둥둥 이야기 국악, 서울 : 세광음악출판․ 기타하라 기요 지음, 박경숙김숙자 옮김(1991), 유아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특수교육․ 김영연(199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지도자료, 교육부․ 전성수 외(2001), 친구와 함께 하는 조형탐색놀이, 서울 : 예경․ 조성자손선옥(2003), 유아

  • [교육자료]유아음악교육,국악교육,안전교육,수개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단소연주교육,인성교육,특수학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 함양하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참고문헌◉ 곽종원(1978), 교육 국악지도서, 서울 : 문예 진흥원◉ 권봉안(1996), 학교 안전 교육의 시대적 의의와 실태에 관한 연구◉ 김정화(1992), 유아음악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김판수(1998), 구성주의에 따른 Skemp의 수개념 기초 활동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 학회지 2호◉ 조성래(2001), 알기 쉬운 단소 교본, 한소리◉ 충청남도교육청(1998), 유인성 교육의 발전 방향, 대전 : 명화출판사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예체능계 신설운영을 통한 교육방안이 방안은 일반계 고등학교에 예체능계열을 신설하여 이들 분야의 적성과 능력이 있는 학생들을 교육하는 방안이다. 현재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별로 분리되어 있어 음악적성이 뛰어나 음악공부를 계속하려는 학생들이 모두 인문계열에 포함되어 있는데 교육의 여건상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제 95학년도부터 실시될 새 교육 과정은 개개인의 잠재력 계발을 위해 적성에 맞는 교육을 적극 권장하고

  • [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가치세 면제대상 공연의 범위 ■ 무대공연작품 지원사업의 내실화○ 지원분야 : 연극, 무용, 뮤지컬, 음악, 국악분야○ 사업주체 : 문화관광부(업무 총괄) / 시․도(운영주체, 보조사업자)○ 확보예산 : 120억원(국고 60억원, 지방비 60억원)○ 지원목적- 공공부문에서 기초예술인 연극․무용․음악․국악 등의 분야에 지원함으로써 공연예술의 활성화와 국민에 대한 문화 향수권 신장에 기여○ 지원 한도액(범위내)- 연극 : 연극 6천만 원, 창작연극(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