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국제관광론] 문화관광정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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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과 범위

Ⅱ. 이론적 고찰
1. 문화관광의 의의
2. 문화관광의 범위

Ⅲ. 문화관광정책 사례연구
1. 미주·유럽지역의 사례들
2. 아시아지역의 사례들

Ⅳ. 연구결과의 종합과 결론
1. 연구결과의 종합
2. 결론
본문내용

관광은 타 지역이나 타국을 방문하여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과정으로 현대인에게 매우 중요한 생활양식이다. 어느 지방이나 어느 나라에도 그 풍토 속에서 오랜 세월을 걸쳐 형성된 독특한 역사와 전통을 자유로운 이동을 통해서 맛 볼 수 있다는 것은 인간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고, 인간의 권리이다. 관광은 또한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세계관과 가치관을 변화시켜 인간성이 풍부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수단이고, 새로운 사고를 전개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 한다 (전경수, 1994). 이러한 이유에서 현대인에게 관광은 하나의 필수품으로 인식되며, 관광에 대한 참여 욕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관광객이 타지방을 이동하면서 체험하는 그 지방 고유문화는 관광객에게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지역주민에게도 변화를 준다. 이러한 의미에서 관광은 문화를 전파하는 수단이고, 관광객은 문화의 전파자이며, 전달자로 인식된다(이선희, 1996). 최근에 문화 연구자들도 문화변화의 주요한 원인은 쌍방적이고 직접적 접촉에 의한 거세 의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관광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서도 관광과 문화에 대한 상호교류를 통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행위로 관광객의 문화적 변화뿐만 아니라 관광지 지역주민에게도 새로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관광객과 지역주민은 상호간의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하고 아울러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기도 한다 (조명환, 2000).
참고문헌

1) 김병문 · 김현지, 국제관광론, 백산출판사, 1999
2) 송도영 외, 프랑스의 문화산업체계, 지식마당, 2003
3) 안경모 역, 전략적 관점에서 본 문화관광론, 백산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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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융희, 관광과 문화, 학문사, 1999
6) 이대희, 문화산업론, 대영문화사, 2001
7)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6
8) 전경수, 관광과 문화, 일신사, 1994
9) 조명환 역, 문화관광론, 백산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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