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기업의 경영과 문화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문화의 정의
2. 문화에 관한 인류학 용어
3. 문화의 특성
4. 문화의 기능
5.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상대주의
6. 사례연구

Ⅲ.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모든 국가들은 각기 나름대로의 고유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질적인 문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국제 경쟁을 이겨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할 수도 없다.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은 필연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을 가진 사람, 조직체와 상호 관련성을 갖게 되므로, 국제경영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국가들 간의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해외시장과 제품의 선택, 현지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 인적자원 관리 등 국제 경영의 모든 분야에 걸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현지국의 문화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의 정도가 국제기업이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시장진입에 있어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국제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어려움 중 상당수가 현지국의 문화적 요소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이해하지 못함으로서 발생하며, 때로는 자기 나라의 문화가 다른 민족의 문화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국제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기업들은 현지국의 문화를 철저히 분석하고, 이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록 각국의 문화 간에는 이질적인 요소가 많고, 문화적인 차이도 아주 크지만,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결코 이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 문화의 구성 요소문화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한 종족이나 민족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문화문화의 구성 요소 -언어세계 각국의 복잡하고 다양한 언어구조 (형성된 문화권에 따른 차이)☞ 국제경영활동을 어렵게 만드는 제약요인 Ex) 해외 소비자 대상 제품 판매시 현지정부와 협상관계에서 원만한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면 성공적인 국제경영활동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국제기업의 경영자는 진출대상국 언어에 능통해야 하며, 나아가

  •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관리자의 선발, 교육, 훈련, 국제기업의 노사관계
  •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관리자의 선발, 교육, 훈련, 국제기업의 노사관계목차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Ⅰ. 인적자원관리의 의의Ⅱ. 국제경영관리자의 선발1. 국제경영관리자의 국적 선정1) 국적과 무관하게 최적인물을 선정하는 방법2) 현지인을 선정하는 방법3) 본국인을 선정하는 방법2. 해외파견직원의 선발3. 현지인의 선발과 고용Ⅲ. 국제경영관리자의 교육과 훈련1. 해외파견직원의 교육과 훈련1) 교육, 훈련의 목적2. 교육,

  • 국제경영학의 내용 및 구성
  • 기업이 주도적으로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며, 이미 투자한 생산시설이나 경영활동 자체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상이한 국가 간의 법체계, 대(對)정부관계 관행 및 절차, 외국기업에 대한 국수주의적, 민족주의적 성향 등도 법 ․ 정치적 환경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내용이다.사회문화적 환경도 전반적인 국제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능 분야 중에서는 노사관계를 포함한 인적자

  • 국제신생벤처기업의 등장배경 및 정의
  • 국제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며, 여러 국가의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국제신생기업은 창업 초기부터 국제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며, 해외자산을 통제하기 위하여 대안적 통제구조를 선택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

  •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기업문화, 국제기업과 문화)
  • 문화적 적대성4. 문화적 이질성5. 문화적 상호의존성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1. 문화의 정의텁스트라와 데이비드(V. Terpstra & K. David)는 문화를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일련의 행동지침이나 규범을 제공하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요되고, 상호연계된 일련의 상징이며 이러한 행동지침이나 규범들은 모든 사회들이 생존하기 위해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이러한 정의가 국제경영자에게는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