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기업의 경영과 문화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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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문화의 정의
2. 문화에 관한 인류학 용어
3. 문화의 특성
4. 문화의 기능
5.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상대주의
6. 사례연구
Ⅲ.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모든 국가들은 각기 나름대로의 고유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질적인 문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국제 경쟁을 이겨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할 수도 없다.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은 필연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을 가진 사람, 조직체와 상호 관련성을 갖게 되므로, 국제경영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국가들 간의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해외시장과 제품의 선택, 현지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 인적자원 관리 등 국제 경영의 모든 분야에 걸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현지국의 문화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의 정도가 국제기업이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시장진입에 있어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국제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어려움 중 상당수가 현지국의 문화적 요소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이해하지 못함으로서 발생하며, 때로는 자기 나라의 문화가 다른 민족의 문화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국제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기업들은 현지국의 문화를 철저히 분석하고, 이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록 각국의 문화 간에는 이질적인 요소가 많고, 문화적인 차이도 아주 크지만,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결코 이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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