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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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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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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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문학의 이해 시간에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A+받은 리포트에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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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난쏘공) 連作
本: 표현 기법과 아이러니(Irony)
-1. 표현 기법
-2. 아이러니(Irony)
結: 결국 갈 수 없는 유토피아에 도달하는 수밖에 없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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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는 평생을 난장이로 불리며 살아왔고, 결국 달나라에 쇠공을 쏘아 올리려다 끝내 꿈은 좌절되고 죽음을 맞이한다. 난장이는 현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죽음을 선택하는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영희는 난장이들이 살고 있다는 ‘릴리푸트 읍’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거기만큼 난장이들이 살기 좋고 안전한 곳도 없다. 모든 생활용품이 난장이들에게 맞춰 제작돼 있고, 난장이들을 위협하는 어떠한 폭력, 억압, 공포, 불공평도 없다. 그곳에는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는 권력자도 없으며, 그야말로 아무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난장이판 유토피아이다.
‘뫼비우스의 띠’나 ‘클라인씨의 병’에서도 유토피아로의 지향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닫힌 세계인 2차원 ‘곡면’이 아닌 ‘내부와 외부가 따로 없는’ 열린 세계인 3차원의 ‘입체’에 대한 추구이다. 그가 추구하는 무한하고 끝이 없어 내부와 외부가 구분되지 않는 ‘뫼비우스의 입체’는 난장이 아들 영수가 다니는 노동자 교회 교사인 과학자가 보여준 ‘클라인씨의 병’과 일치한다. 이는 인식의 자유로움을 강조하는 것이다. ‘클라인씨의 병’이 과학자에겐 3차원 속에서의 입체로 존재하는 것은 영수의 자각을 통해서야 비로소 가능하다. 과학자는 이론가로서가 아니라 현실로서 ‘클라인씨의 병’의 실체를 확인한 영수를 단지 바라만 보고 있다. ‘클라인씨의 병’이 4차원이라는 상상 속의 이론으로서만 가능한 과학자와 달리 영수가 그 병을 3차원의 현실 속에서의 실체로서 파악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실제적인 노동자이기 때문이다. 과학자와 영수가 ‘클라인씨의 병’을 바라보는 시각은 이처럼 각각 다르지만. “그것은 없다”는 과학자의 말처럼, 존재해야 하는 것을 희망한다는 점에서 서로 동일하다. 이 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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