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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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란?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1)목적
(2)필요성
1)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사회적 기능
3)사회적 책임
4)전문직의 정체성
3.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도입기
(2) 발전기
(3) 과도기
(4) 확립기
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향과 현황
(1) 실천방향
1) 학교중심접근방법
2) 기관중심접근방법
(2) 현황
(3) 문제점
1)학교사회사업의 개념의 혼란
2) 관련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갈등, 정책과정의 혼선
3)제도화 과정의 쟁점
6.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1) 문제해결 방안
1) 학교사회사업 개념의 확립
2) 한국형 모형의 설정과 이해집단의 관계조정
3) 제도의 정비
(2) 제도화 전력 및 당면과제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1) 목적
1)목적은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2)목적은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목적은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4)목적은 가정-학교-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교 내의 환경이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위협하게 되면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된다. 또한 학교 내의 자원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하여 학교사회복지사는 외부의 자원을 끌어들일 수 있어야 된다.

(2) 필요성
1)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우리나라의 헌법과 교육법에 교육권은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의무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는 이를 위해 국민모두에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이 국민 개개인 모두에게 보장되지 않는다면, 사회사업가는 이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환경에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사회복지를 실현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사회사업가는 모든 국민이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제공함은 물론, 모든 국민이 자신의 존엄성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이것은 곧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통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며,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려는 사회사업의 궁극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2)사회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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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라서 추천해 주고 싶네요.
  • tpfkd***
    (2013.10.21 22: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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