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빈곤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의 개념
(1) 빈곤의 개념
(2)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 빈곤 아동의 원인
(1) 가난의 대물림
(2) 한 부모 가구의 증가
(3) 미혼모의 증가
(4) 열악한 사회복지서비스

3. 빈곤 아동의 실태
(1)생활실태
-1 생활실태의 구체적인 파악
(2)아동보호현황
-1 아동보호 현황의 구체적인 파악
(3)교육현황
-1 교육현황의 구체적인 파악
※빈곤아동이 말하는 자신들의 빈곤상황

4. 빈곤 아동의 심각성 및 중요성

5. 문제에 대한 분석과 대안모색(문제점과 대안)
(1)문제점
(2)대안
※ 미국의 빈곤가정 아동들을 위한 정책

6. 빈곤 아동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전반적인 발달영역에 걸쳐 나타난다. 빈곤은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장래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그 장애들이 누적되어 성장 되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아동발달문제 학습부진 및 학교부적응 그리고 비행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문제
빈곤가족에서는 생계유지에 우선적인 초점이 주어지고 아동양육 지식과 시간적 여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아동을 동보지 못하는 ‘의도하지 않은 학대와 방임이’이 종종 발생한다.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발육부진 등과 같은 신체발달의 문제에서부터 낮은 지능 학업부진 학교중퇴 등의 인지발달 문제 우울과 불안등과 같은 내면화된 문제 및 공격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반사회적 행동 등의 외현화도니 문제들을 포함한 심리 사회발달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또한 부모나 지역사회로부터 적절한 자극과 모델이 계속적으로 부재한 상황에서 빈곤아동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행동발달 및 성격발달은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2) 학습부진 및 학교부적응
학교는 아동이 가정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며 아동이 필요로 하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학교적응은 빈곤아동의 사회적 적응과 성취를 위해 필수적이다. 빈곤은 흔히 가족 내에서 아동을 위한 공부방 등 학습공간의 부족 및 학업에 필요한 물품이나 교육자료 등의 결핍을 초래하여 학업성취를 저해한다. 또한 빈곤이나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은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의 질은 저하시키고 자녀교육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간접적으로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빈곤가족의 부모들은 밤늦게까지 일을 해야 하므로 자녀들과 보낼 시간이 없거나 생화에 여유가 없어 자녀들과의 접촉할 기회가 적어서 아동에 대한 관리감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자녀의 학업성취도 저하 및 학교부적응이 초래되고 있다.
참고문헌
-> 2003.9.27 <제1회 빈곤가족 아동과 함께하는 지역사회복지사 기초교육 자료집>
강명순 (사)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상임이사
-> 참고자료와 참고 사이트
-> sbs 그것이 알고싶다(빈곤아동의 실태 편)-4월24일 방송
-> 아동학대문제 연구소( 1391.or.kr)
-> 부스러기 사랑 나눔회(www.cyberwelfare.or.kr)
-> 강명순(2000). 빈곤해체가정 아동의 변화 및 사회복지통합적인 접근연구, 강남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융일․조흥식․김연옥 공저 (1995). 사회사업실천론. 서울: 나남출판.
-> 빈곤지역공부방 실무자 교육평가자료,(2002), 제3차교육 평가 자료, 서울: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과 아동발달(빈곤아동,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장, 빈곤아동지원사업, 빈곤아동복지)
  • 1. 빈곤의 개념1) 경제적빈곤2) 빈곤문화론3) 빈곤아동의 정의2. 빈곤과 아동발달1)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2)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3)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4) 소년소녀가정의 문제3. 빈곤아동의 현황1) 한부모가족 아동현황2) 소년소녀가정 현황4.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대책1) 빈곤한 한부모가족 지원 사업2) 소년소녀가정 지원사업 현황5.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1)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과제2) 소년

  • 빈곤결식아동복지(결식아동지원, 빈곤아동지원서비스, 지원서비스문제, 빈곤아동지원개선방안)
  • Ⅰ. 서 론Ⅱ. 본 론 1. 빈곤과 결식아동 개념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3. 빈곤 및 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4. 특성과 당면 문제5.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내용6. 개선방안7. 발전방안Ⅲ. 결론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빈곤은 인간사회에서 가장 오래되고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다. 서구의 역사를 통해서 보면 영국의 구빈법 등에서 알 수 있듯이 빈곤문제는 사회복지실천과 학문의 출발점과 같은 위치를 차지한다. 빈곤문제는 대부분 인간의 삶을

  • 빈곤아동 복지사업과 소득보장을 위한 아동수당제도 보고서
  • 빈곤아동 복지사업과 소득보장을 위한 아동수당제도 보고서Ⅰ. 아동빈곤1. 빈곤과 아동발달(1) 빈곤의 개념(2)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3) 빈곤아동의 현황과 문제점2.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사업(1) 빈곤가정 아동을 위한 지원 사업(2) 위스타트(We Start)운동(3) 충북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 복지 사업3. 개선방향과 대책(1)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방향(2) 빈곤아동 지원 서비스의 개선과제 Ⅱ. 아동과 가족을 위한 소득보장1. 아동수당제도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빈곤아동복지서비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 지지적 서비스2. 빈곤아동의 개념3.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4. 빈곤아동 발생원인1) 가난의 대물림 2) 한 부모 가구의 증가 3) 미혼모의 증가 4) 열악한 사회복지서비스 5. 빈곤아동의 현황6. 빈곤아동복지서비스 현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아동복지 지지적 서비스Ⅱ. 본론1. 상담사업 1) 아동상담의 필요성2) 아동상담의 접근방법 3) 아동상담의 방법과 과정 4) 상담사업의 문제점과 과제 5) 치료적 아동상담의 실제 2. 가족복지사업 1) 가족복지사업의 개념 2) 가족복지의 필요성 3) 가족문제의 유형과 아동과의 관계 4) 가족복지사업의 기능 5) 가족복지의 방법 6) 가족복지의 발전방향 3. 빈곤아동복지사업1) 빈곤의 개념 2) 빈곤아동의 특징 3) 소년․소녀가정 4) 저소득 한 부모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