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타 500의 성공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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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여러조원들이 뭉쳐서 몇주간 고생간 결정체입니다
잘활용하세요~
목차
Ⅰ. 박카스 신화를 무너뜨린 비타500
1. 한잔을 마셔도 건강을
2. 박카스 신화를 무너뜨린 비타민 음료, 비타 500

Ⅱ. 웰빙컨셉 - 마시는 비타민으로 신시장 개척
1. 비타500의 탄생, 비타민을 물에 녹이면?

Ⅲ. 실행전략- 전 연령층의 소비자 공략
1. 제품전략- 박카스와 차별화
2. 판촉전략- 소비자에게 신뢰제공
3. 홍보전략- TV광고에서의 전략
4. 다양한 판매촉진 수단 사용
5. 가격 경쟁력 정책
6. 넓은 유통시장 확보 (슈퍼에서 골프장까지)

Ⅳ. 부도 위기에서 신화창조로
Ⅴ. 향후 발전 방향
추가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러나 비타민 음료가 등장하면서 박카스의 신화를 위협하고 있다. 맛과 기능면에서 유사하고 30대 후반의 박카스 주 소비층과 겹치면서 비타민 음료가 박카스를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2003년 상반기에는 박카스 매출액이 90년대 초반 이후 최대의 감소폭을 기록하여 비타민 음료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음료의 효시인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면서 박카스를 위협하고 있다. 비타 500은 박카스와 맛과 기능에서 뒤지지 않고 카페인도 없어서 건강을 중요시하는 웰빙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Ⅱ. 웰빙컨셉 - 마시는 비타민으로 신시장 개척
여의도의 한 증권회사에서 근무하는 김씨는 흡연가들에게 비타민이 좋다는 말을 들은 후부터 점심식사 후 한 잔씩 마시던 커피를 끊고 대신 비타민 음료를 마신다. 같은 사무실에도 김씨를 따라 비타민 음료를 마시는 사람이 많아졌다.
기존 드링크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한편 비타민 시장 역시 급팽창 하였으나, 과립과 정제 비타민만 있을 뿐 싸고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비타민은 없었다. 전통적인 비타민 제품은 정제나 과립 형태였기 때문에 먹기가 불편하고 맛이 없었다. 비타 500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틈새시장을 파고들었다. 소비자들에게 비타민은 약으로 인식되어 부담감이 있었으나, 마시는 비타민 비타500이 출시된 이후
참고문헌
비타500 신화의 비밀, 라이트북닷컴 2006
웰빙 마케팅, 김영한 다산북스 2004
머니투데이
매경이코노미
비타500 홈페이지 http://www.vita500.com
광동제약 홈페이지 http://www.ekdp.com/
이재성, <광동제약 ‘비타 500’ 벤젠 검출 안돼>, 에코뉴스 (http://www.econews.co.kr)
박찬하, <비타500, 벤젠쇼크 활용 홍보전략 부메랑>, 데일리팜
(http://www.dreamdrug.com)
서울식약청, <비타500 블루오션의 사례>, 2005.8.15
(http://blog.dreamwiz.com/ccysy/4507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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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오래된 자료네요. 쩝...
  • oneinj***
    (2016.10.12 16: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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