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문화]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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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술과문화]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방법 및 전시구조와
전시제도와 예술가, 작품의 삼각관계에 대한 글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을 견학하고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A+받은 자료입니다.

■ PREFACE
■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방법 및 전시구조
■ 전시제도와 예술가, 작품의 삼각관계
본문내용
■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방법 및 전시구조
국립현대미술관은 현대미술의 조사/연구, 미술작품의 수집 및 보존, 국내/외의 전시회 기획과 개최, 이에 관한 종합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의 문화 수요에 부응하는 문화적 서비스 제공에 설립목적을 두었다고 한다.

① 램프코어-미술관 처음 입구로 들어가, 백남준 선생님의 작품 `비디오탑 <다다익선>`을 바로 접할 수 있는 램프코어는 원추형 천장 지붕으로 이루어진 공간으로 미술관 건물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 미술관 건축의 중심축이 되며, 기능상으로 이곳을 통해 모든 전시실로 들어갈 수 있다. 즉, 전시실을 잇는 연결통로 구실을 하고 있었다. 또한 램프코어의 경사를 따라 오르내리며 비디오탑을 감상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② 중앙홀-램프코어 바로 우측으로 향한 통로를 따라 들어간 곳은 중앙홀인데, 미술관의 지붕과도 이어져 미술관의 전체적인 구조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하며, 양쪽 벽면으로는 한국 현대 사진과 판화작품등이 전시되어 있었다.
중앙홀을 중심으로 1층에는 1,2전시실이 위치해 있고, 계단으로 이어진 2층에는 3,4전시실이 3층에는 5,6전시실이 좌우 양쪽으로 배치되어 있었고 각 전시실을 있는 통로 역할을 하는 동시에 햇빛을 실내로 비치게하여 미술관내의 공간을 돋보이게 하였다.
③ 제1, 2전시실-일정한 크기의 작은방들로 이루어진 공간 특성상 회화나 조각, 공예 등의 전시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는데, 2000년도 이후에 국립현대 미술관에서 수집한 새로운 작품들을 전시중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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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2.19 10: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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