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론] 미국의 다문화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인종, 다민족, 다종교와 대규모의 참여 민주주의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근대 국가로서의 국가적 정체성이 형성되었다. 미국은 그 정착에서부터 다양한 인종, 민족, 종교가 존립한 다문화 사회였다. 과거 각 민족, 종교에 따라 분할되고 분산되어 있었던 13개 식민지는 서로 다른 13개 국가로서 각각의 민족적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이처럼 미국은 시작부터 다문화 사회였고, 거기서는 문화적 융합이란 그 필요성도 없었고, 강요도 없었다. 1776년에 이르러서 이들 사이에 어느 정도 융합이 이루어졌고, 점차 유럽의 전통을 뒤로하고 미국인이라는 의식을 갖게 되었다. 이처럼 독립전쟁을 거치고 서서히 미국인이라는 하나의 정체성이 형성되었다. 인종, 민족, 종교적 다양성과 대규모의 참여 민주주의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근대국가로서의 국가적 정체성이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각종 이질적 인종이나 문화가 서로 뒤섞여 융화한다는 도가니 개념은 많은 미국인들에게 설득력이 있었다. 새로운 이민자들이 인종이나 문화는 다르지만 평등한 입장에서 그들의 다양한 요소들을 미국의 도가니 속에 던져 넣고 기존의 미국적인 것과 함께 도가니 속에서 용해시키면 가장 미국적인 고유한 것이 생성되리라고 믿었다. 이는 미국의 가치를 가장 잘 설명해 주는 대표적 상징으로 향후 미국 다문화주의 담론은 이 도가니라는 상징적인 예표의 축을 바탕으로 전개되었다. 도가니 이론으로 상징하는 문화 융화주의는 그 주체가 누구든지 간에 새 이민자의 문화를 받아들였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그 의미가 크다. 19세기 말, 반이민 정서에 견주어 볼 때 분명 일보 전진한 것이다. 그것이 혁신주의 정신의 가장 큰 시대적 공헌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 레포트
  • 론1. 다문화교육1) 다문화 교육의 등장 배경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 운동(=다문화주의)의 산물이다. 미국에 이민자가 늘고, 여러 인종이 같이 살게 되면서, 1960년대 피부색의 차이로 인하여 정치, 경제, 교육에서 소외되고 억압당해 온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시민권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운동은 미국 내의 비주류적 민족에게까지 파급되었으며 이들 민족들 역시 정치, 경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요구하

  • 프라임칼리지-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반다문화주의적 편견과 신념)
  • 다문화주의적 편견에 영향을 미치는 기존의 신념미국에서 소득, 직장, 교육, 가치, 생활방식 등의 변수는 사회계급을 결정하는 지표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물론 최근에는 이러한 변수들이 개인이나 가정의 사회적 계급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냐에 대한 비판 및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위 변수들이 사회적 계급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점에서 생활방식에 속하는 주거 형태와 소득에 속

  •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전망
  • 론을 배경으로 한다. 모자이크 이론은 소수 민족 문화를 용해시키기 보다는 각 문화를 살려내 화려한 모자이크 패턴을 만드는 다문화주의를 추구한다는 뜻이다. 특히 2001년 유엔 세계인종차별철폐회의 이후에는 한해 천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인정`과 ‘차별철폐`를 위한 캠페인 전개, 소수민족 문화유산의 달 제정, 청소년교육, 민족통계 수시 업데이트 프로그램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미국의 예캐나다처럼 다

  • 행정학의 발달 과정
  • 행정학의 발달 과정-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3장 행정학의 발달 과정과 학문적 성격제 1 절 행정학의 기원과 발달 과정1. 독일 행정학의 기원과 발달 과정2. 프랑스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 과정3. 영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 과정4. 미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 과정5. 한국 행정학의 전개 과정제 2절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1. 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2. 행정학의 전문직업적 성격3. 행정학의 기술성과 과학성4. 행정학의 보편성과 특

  • [2019 다문화교육론 2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
  • 다문화주의를 채택한 국가들에서 다문화정책의 중심이 되는 소수자들의 문화공동체에 집단적 권리의 인정은 아직 우리나라의 이주현실에는 들어맞지 않으며, 이를 지향하는 다문화교육 사례도 찾기 힘들다.3) 편견마지막으로 이주민에 대한 관심을 사회적 소수자 지원과 보편적으로 연계하는 시각이 부족하다. 타인종이나 타민족에 대하여 뿌리 깊은 편견과 배타적인 태도를 되돌아보고 개방적인 시민의 태도를 토론하고 함양하는 프로그램은 소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