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행동수정 이론과 행동수정의 다양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

1.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다.
2.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3.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된다.
4. 행동의 현재적 결정요인을 중시한다.
5. 행동은 맥락 속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Ⅲ. 문제행동의 진단과 치료전략

1. 문제의 행동적 진단
2. A-B-C 분석
(1) 행동의 유형과 강도의 관찰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의 관찰
3. 행동수정의 전략

Ⅳ.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구체화와 세분화
2. 기초선 수준의 결정
3. 동기 유발
4. 행동의 형성

Ⅴ. 행동수정 사례

1. 수업중 산만하고 과다행동을 보이는 아이
1) 목표행동
2) 적용기법 및 측정방법
3) 구체적인 방법

2.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에 중독현상을 보이는 아이
1) 표적 행동
2) 표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
3) 인터뷰와 질문지를 통한 자료수집
4) 잘못된 유관을 고치는 방법
5) 강화제 목록 작성과 선택

3. 식사시 이탈행동을 하는 아이

4. 평소 명랑하고 문자 언어 표현이 우수하지만 여러 사람이 모인 가운데 거의 발표하지 못하는 아이
1) 표적 행동
2) ABC 유관 분석
3) 기능 분석(functional analysis)
4) 행동수정의 목표
5)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설계
6) 행동수정 프로그램 적용
7) 행동수정 적용 결과

5.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는 아이

6. 산만하고 잡담이 많아 분위기를 흐트러뜨리는 아이

7.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이

8. 수줍음이 많고 위축된 아이

9. 섭식에 문제를 가진 아이
1) 목표
2) 표적 행동
3) 표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
4) 행동 수정 프로그램의 설계
5) 행동 훈련 전략
6) 훈련절차
7) 치료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수정이론은 행동변화에 대한 응용과학이다. 행동수정을 과학적이라고 보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행동수정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행동원리와 법칙을 실험적 절차에 따라 발견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둘째, 행동수정자는 실제로 행동을 변화, 수정함에 있어 심리학 실험실에서 발견된 과학적인 원리를 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동수정의 특징은 행동을 으뜸으로 생각하고, 학습을 중요하게 보며,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치료방법을 쓴다. 검사와 평가를 중요시하고, 일상의 삶에서 여러 사람들을 활용한다. 이러한 행동수정의 특징으로 보면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행동이 변하면 마음도 변한다는 관점에서 외현적 행동의 변화를 중요시하고 있다.

Ⅱ.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

1.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다.

행동수정이라는 말이 암시하고 있듯이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을 중시한다. 즉 한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관계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느냐가 초점이다. 따라서 관찰과 측정이 불가능한 내용(의식, 성격, 사고와 같은 내적 심리구조나 과정 등)은 치료나 연구에서 일단 제외하거나, 행동의 문제로 바꾸어 교육과 치료의 대상으로 삼는다.

2.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생리적, 유전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는 확증이 없는 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즉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는 것이다.

3.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된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인간 행동의 원인이 인간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있다고 본다. 즉 어떤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된다.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이란 행동의 발생 직전에 주어지는 선행자극(변별자극)과 행동 후 즉시 뒤따르는 후속자극(강화자극 또는 벌 등)을 말한다.

4. 행동의 현재적 결정요인을 중시한다.

행동수정이론은 행동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 즉 과거의 어떤 경험이나 자극이 문제행동의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이미 지나간 과거의 요인을 통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통제가 가능한 지금 여기에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에 관심이 있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남성(1988). 행동요법, 서울 : 배영사
김미영(1993). 행동적 진단-처방 모형에 입각한 발달지체의 조기 치료교육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홍준표(1993). 행동적 접근 지도방법, 특수교육학회지 제14집 제1호 121-131.
이성진(2001). 행동수정. 서울: 교육과학사.
최영하(1988). 행동수정의 이론과 적용. 서울: 형성출판사.
윤치연(1999). 문제행동의 기능분석과 의사소통 훈련 모델. 대구대학교.
이성진(2001).행동수정. 서울 : 교육과학사
이은희(1983). 아동의 부적은 행동수정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정보인(1992). 행동수정을 통한 어린이 문제행동지도,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최성규(2000). 행동주의의 철학과 원리-일반학급에서의 학습 및 행동문제 아동지도방법 연재 내용
이천세(1987). 조작적 행동분석기법에 의한 자폐증아의 언어훈련. 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조광순(1999). 문제행동의 진단:기능분석. 제2회 이화특수교육연수회. pp. 43˜54.
한국교육개발원(1993).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Ⅱ), 서울: 아진인쇄.
박성수 외(1984). 행동 수정의 사례집.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형편없는 자료 알맹이가 없는 자료
  • 86869***
    (2022.11.29 18:11: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20:3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레포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별넷
  • sej***
    (2013.04.24 14:55:3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이론적 기반 1) 기본 개념2) 이론 관점3) 발달 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III.사례연구(과제중심이론을 중심으로)1. 사례 개요1) 내담 경위2) 주 호소 문제3) 접촉 목적 및 횟수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1) Ct의 개인력 및 인상 행동특성2) Ct의 가족 상황3) 사회적 상황의 분석3. 사정(진단계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의 주요개념,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관계성)
  •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배우고 습득되는 것이며,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은 일정한 원리를 따른다고 보았다.또한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행동주의적 접근은 사회적 변화를 포함한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더 나은 인간 삶의 조건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 행동주의는 행동변화를 위해 학습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행동수정기법의 토대가 되었으며, 강화와 모델링을 적용하는 것은 사회복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 인지행동 가족치료
  • 행동수정기법이 개발-융합단계는 1980년대. 인지과학의 연구에 힘입음-1980년대 후반에서부터 1990초에는 가족치료에 있어서 인지행동적 접근이 보다 광범위하게 적용(Epstein,schlesinger,Dryden)-Frank Dattilo는 최근에 사례집을 발간, 인지행동주의 전략과 부부치료 및 가족치료의 다양한 형식들과의 통합에 대해 논의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란(Behavioral Family Therapy)란 가족이 직면하는 문제에 인지적 기법과 행동치료의 이론에 실제적 기법을 함께 적용한 것.

  • [사회복지,]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사례fp
  •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행동이 변하면 마음도 변한다는 관점에서 외현적 행동의 변화를 중요시하고 있다.행동치료는 중요한 변화를 시도해 왔으며 상당히 확장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학습이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또한 일련의 기법으로만 좁게 정의되지도 않는다. 최근의 행동치료는 그 효율성에 대한 상당한 논쟁점뿐만 아니라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개념화, 연구방법, 치료절차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런 다양성 때

  •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소개하고 각 상담기법의 장단점을 소개한 후 일상생활에서(사례) 기법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 사례) 기법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상담기법1) 주장 훈련(assertivenesstraining)2) 체계적 (둔감화)과민성 제거(systematicdesensitization)3) 토큰경제4) 결과 직면 과민성 제거법(implosivetherapy)5) 감동적 구상법6) 부적연습7) 심적포화8) 조형9) 역할연기10) 자기지시11) 사고중지12) 인지적 행동수정2. 각 상담기법의 장단점1) 주장 훈련의 장단점2) 체계적 (둔감화)과민성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