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풍수지리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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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풍수지리설의 정의 및 개관
Ⅲ. 풍수의 기원
1. 해석적 기원
2. 역사적 기원
Ⅳ. 풍수의 용어
1. 산
2. 용
3. 맥
4. 혈
5. 사
6. 명당
7. 득, 파
8. 좌향
9. 오성, 구요
10. 관, 귀, 금, 요
Ⅴ. 묘지풍수와 주거풍수로 본 풍수지리
1. 묘지 풍수
2. 주거풍수
Ⅵ. 풍수의 원리
1. 간룡법
2. 장풍법
3. 정혈법
4. 득수법
5. 좌향론
Ⅷ. 풍수지리에 입각한 입지 사례
Ⅸ. 풍수지리학의 발전을 위한 제언
1. 정통풍수사의 확보
2. 정통풍수사의 양성
3. 일반인의 이해증진, 활용유도
Ⅷ. 결론
본문내용
풍수설에 있어서 길지를 고를 때에 그 기본적 관심이 되는 것은 산(山), 수(水), 방위(方位)의 세 가지이다. 풍수의 구성은 이 삼자의 길흉 및 조합에 의해 성립한다.
풍수지리란 우리의 옛 선조들부터 중시 여겨지고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실생활 안에서 쓰여 졌다. 이런 풍수지리란 자연적인 지리 현상을 인간 생활에 편리하게 이용하여 인간의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풍수지리는 땅의 변화 현상을 이해하여 명당 길지를 찾아 사람이 거주하는 건물을 짓거나 조상의 유골을 편안하게 모셔 땅의 기운에 의해서 거주자와 자손의 부귀영달, 행복을 꾀하는 중요하고 심오하다. 이런 풍수지리는 좀 더 크게 보면 국토 이용의 합리성과 보존성,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자연과 조화된 균형 있는 국토 개발로 인간의 안전과 편리를 도모한다.
풍수지리는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사람의 경험에 의해서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인간들에게 영향을 끼쳐 왔다. 풍수지리의 원리는 산과 물이 기본인데 산은 움직이지 않고 정지한 것이므로 음이라고 하고, 물은 흐르는 것으로 움직여 동하므로 양이라 한다. 이것이 풍수지리의 간단한 원리이다.
우리나라 사람치고 풍수라는 단어를 들어보지 않은 이는 드물 것 이라 생각된다. 국사 교과서나 더 밑바탕의 옛이야기에서도 풍수라는 단어는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데 조선시대 임금이 궁궐터를 정하려 하자 ꡒ십리만 더 가서 정 하십시오ꡓ 라고 무학 대사가 청하여 왕은 그 뜻을 따랐다. 그런 연유로 왕이 처음 정하려던 곳을 현재는 왕십리라 부른다. 라는 이야기나 묘청의 서경천도운동 (그의 원목적은 김부식 중심의 문벌귀족의 지배권과 영향력을 약화시키기 위함이라 생각된다.), 일제침략기에 행하여진 쇠말뚝이나 아카시아 나무를 박아 넣고 심어 땅의 정기를 끊거나 흐트러뜨리려 했다는 사실, 하나 더 말하자면 `예부터 길지를 찾아 조상의 묘 자리를 쓰면 자손이 번창 한다는 믿음 하에 다른 이의 묘를 파헤쳐 자기조상의 유해를 이장하였다`는 이야기나 기록, 역사적 사실을 통해 풍수를 접하고 나름대로 이해하여 왔다.


Ⅱ. 풍수지리설의 정의 및 개관

하늘과 땅 사이에는 정기(精氣)가 충만하여 지하로 흐르거나 바람과 물을 따라 유동하는데, 이 정기는 지형에 따라 강약과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좋은 정기가 강하게 뭉쳐진 곳을 찾아 조상의 유해를 모시거나 집을 짓고 살면 그 정기에 감응되어 가문이 흥성한다는 설(說)이다.
이 풍수지리설은 춘추전국시대에 왕공, 재상들의 부침(浮沈)이 다반사로 이루어짐으로써 그 원인에 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론으로 등장한 것이라는 설도 있으나 황하(黃河)시대부터 치산치수를 통하여 안락한 인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자연을 숭상하는 원시신앙과 음양사상의 영향 아래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문헌상으로 볼 때, 진(秦)나라 때 주선도(朱仙桃)가 ?삽산기(揷山記)?라는 책 속에 명당(明堂)을 찾는 비법(秘法)을 써 놓았는데 신통하게 적중하므로 황실 내에서만 전하게 되었으니, 이것이 바로 청오경(靑烏經)이라 하는 최초의 풍수지리설의 이론서이다. 그 후에 한(漢)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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