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상담

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으로서의 상담

1) 청소년 육성과제와 상담정책
2) 청소년 욕구 대변자로서의 상담자(교사)의 역할
3) 청소년 문제(Diane De Anda)
4) 청소년 이해의 관점
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법

3. 집단의 의미

4. 집단 지도, 집단 상담, 집단 치료

5. 집단 상담의 장단점

6. 집단 과정의 단계

7. 집단 지도자의 역할

8. 집단 구성원의 역할

9. 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

1) 청소년 집단상담의 윤리와 규범
2)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태도

10. 청소년 집단상담 사례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상담이란 9세부터 24세에 해당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아가서는 삶의 지혜로 안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모든 조력의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개인과 관련되는 사람이나 관련기관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까지 포함하는 그리고 개인으로 만나는 것 뿐 아니라 집단으로 만나는 활동, 교육 및 자문, 매체의 활용까지 포함한다.

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으로서의 상담

1) 청소년 육성과제와 상담정책

① 국가 미래 인적자원 및 건전성과 선진성을 재는 척도
② 청소년의 성장발달과정에서 수반되는 욕구 만족
③ 청소년들의 발달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당사자와 함께 해결
④ 대항문화 일탈자, 비행청소년, 위험한 자 등에서 긍정적 시각으로의 변화
⑤ 청소년 육성을 위해 부모, 교사, 또래 및 전문적 상담자 개입의 필요성 대두

2) 청소년 욕구 대변자로서의 상담자(교사)의 역할

청소년의 욕구를 대변한다는 것은 곧 청소년이 거쳐가야 하는 성장,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욕구들을 사회가 인정하고 이 욕구들이 건전하게 충족되도록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게 사회를 설득시키는 일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는 반사회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욕구 만족을 추구하는 대신에 기성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정정당당한 방법으로 욕구충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① 신체적 욕구 이해 : 신체적 변화에 대해 사회가 어떤 태도로 받아들이고 있는가가 청소년의 성장ㆍ발달에 영향

② 심리적 갈등 : 갑작스러운 신체적 변화에 따른 복잡한 심리적 반응 유발 (수치심, 열등감, 죄책감, 성 욕구 등 부정적인 심리적 문제)
아이들에 대한 이해나 훈련 없이는 심리적 고민을 더욱 악화
비행, 폭력, 왕따, 우울, 자살충동, 학업부진, 가출 등의 원인

③ 가정, 학교, 지역사회 내에서 인간관계의 문제
자신의 욕구와 사회적 통제를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 발달과제중 하나 (id, ego, super-ego : 하위 문화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본능적 욕구 무절제하게 충족시키는 생활양태 : 비행청소년)
발달, 예방, 치료 등 통합적 관점에서의 학교상담 필요

④ 영적 과제 : 자신의 실존에 대한 해답을 주는 상담자

3) 청소년 문제(Diane De Anda)

① 전통적 학교 청소년 문제(문용린, 1993) : 성적, 진로, 성격, 친구, 용모, 관계 등
② 청소년 임신문제
③ 가출 및 홈리스
④ 자살
⑤ 약물남용(알콜)
⑥ 범죄
⑦ 학업중단

4) 청소년 이해의 관점

① 청소년의 본질이해
② 아동기 경험들의 영향(과도한 경험)
③ 청소년들이 겪는 환경적 스트레스(가족, 교육, 작업, 관계의 변화, 성적 이슈)
④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위험들(부모와 또래의 압력간 갈등, 체중조절 등)
⑤ 정신건강(스트레스) : 대처방안에 대한 개입

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법

① 청소년을 보는 틀의 변화
② 전임상담교사의 배치 확보
③ 지역사회 상담기관과의 연계체제 확보
④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활용
참고문헌
김재은 외(1997). 청소년 상담 보조 전략. 서울:(재) 청소년 대화의 광장.
김명권(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연수자료.
이윤주 외(2000). 초심상담자를 위한 집단 상담 기법, 서울: 학지사.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자료.
홍경자 외(1996). 청소년 집단 상담. 서울: (재) 청소년 대화의 광장
홍경자(1986).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Gerald Corey(2000).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Charles L. Thompson 외(2001).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그 실제적인 사례 및 실천적인 전략 제시
  • 청소년 상담가 등이 있다. 이마저도 불안정한 고용과 차별 처우, 사회복지사 경력 불인정 등으로 인해 이직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업무 대부분이 행정에 치우쳐 있거나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외부의 연계활동에 제약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사회복지사가 교사인지 행정보조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인지의 혼동과 기준의 모호성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회복지사

  • 대인 관계 개선 프로그램
  • 중심으로 하는 ‘나 대화법’이야말로 익숙하게 쓸 수만 있다면 대인관계에 있어서 대화할 때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각을 할 때도 별로 남들과 다툴 일은 없지 않겠나 싶고, 또 내가 모든 것을 꾹 참기보다는 ‘나 대화법’으로 내 생각을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나에게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마치면서’는 진짜 이 프로그램을 마치면서 선생님이 마지막으로 해야 하는 것이니까 그 때로 미루기로 하지요.” 자,

  • [가정폭력] 청소년폭력
  •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전국규모의 조사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B.연구 방법 본 연구는 가정폭력의 범주 아래에서 청소년폭력을 다루고 있다. 일반적인 가정폭력의 이해와 실태를 조사하며, 주 내용으로는 본 연구에서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 청소년폭력에 대한 실태 조사와 청소년폭력이 주는 피해를 분석하고 있다. 피상담자와의 상담사례를 분석함으로 인해서 올바른 성경적 상담이 이루어졌는지 분석하며, 성경적 상

  • 과천초등학교 방문 보고서 - 과천초등학교 소개 - 과천초등학교 사회복지실
  • 청소년 상담센터의 소개 현재 과천시 내 학교사회복지는 지방자치단체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과천시 청소년 상담실에서 학교사회복지사를 채용하여 단위학교에 파견한다. 1. 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의 소개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는 청소년 기본법 제61조에 근거하여 2000년 10월 19일에 개소하였습니다. 본 상담센터는 현재 JCI-Korea 과천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청소년들의 고민과 갈등을 상담 처리하고 학교, 가정,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할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청소년들에게 도움 되는 일을 고민해보고 그 일을 하고 싶습니다.Ⅲ. 결론1. 제언 학교사회복지사보다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요건이 조금 더 낮지만, 지역사회네트워크 활동 경험 이 1~2년이 있어야 하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청소년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라면 학교라는 장소가 청소년과 관련된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대부분 생활하기 때문에, 아이들과 직접적으로 숨 쉬듯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