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중국의 휴대폰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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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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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중국 휴대폰 시장의 유통구조
3. 휴대폰 시장의 현황
4. 중국 휴대폰 산업의 특징
1) 생산규모의 증대
2) 기술, 생산, 시장, 설비국제화 추세
3) 시장요구의 다양화
4) 국산제품의 도약
5. Local Vender의 경쟁력 향상
1)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2) 정부의 지원과 마케팅전략의 성공
3) 중국 브랜드의 자체생산비중이 빠르게 증가할 전망
6. 중국내 자국 휴대폰 생산 업체
1) 커지앤 (科建)
2) 보다오(波導)
3) 하이얼(海爾)
4) 캉지아(康佳)
5) 샤화(厦華)
6) 동팡통신(東方通信)
7) 쫑싱통신(中興通信)
8) 소우신(首信)
7. 중국내 외국 휴대폰 생산 업체
1) MOTOROLA
2) NOKIA
3) ERICSSON
4) SIMENS
8. 자국업체를 보호하는 정부정책
1) 중국정부의 시장개입은 지속
2) 수입 쿼타제 실시 및 부품의 중국내 소싱 강조
9. 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외국업체들의 영향과 대응
1) 일반적인 경향
2) 노키아의 반격
10. 중국업체의 경쟁력강화로 인한 국내휴대폰업체에의 영향
1) 휴대폰 세트, 중국특수의 재현은 없다
2) 휴대폰 부품, 기회요인 부각
11. 국내 휴대폰 제조업자의 강점과 약점
1) 영업망
2) A/S
3) 생산규모
4) 핵심기술
5) 대도시판매상황취약
12. 국내 휴대폰 업체들의 과제 및 대책
1) 현지생산 늘려
2) 유통망의 변화에 주목해야
13. 향후 중국 휴대폰 시장 발전 전망
1) 급성장 기로에 있는 중국 이동전화시장
2) 중국 WTO가입과 이동전화사업
14. 결론
- 본문내용
-
중국 휴대폰 시장은 급격한 가입자수의 확대에 힙입어 세계 최대의 휴대폰 생산기지 및 소비시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중국 신식산업부 통계에 따르면 상반기 중국 휴대폰 생산대수는 8,220만개로 상반기 세계 휴대폰 생산의 36.4%가 중국내에서 생산되었다. 중국정부는 생산과 판매 라이센스를 활용하여 중국 내수 휴대폰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Global휴대폰 제조업체들의 투자 및 생산기지 이전을 유도하였다. 중국내 GSM방식 휴대폰 생산 라이센스 보유업체는 Motorola, Nokia, Samsung, Siemens등 외국계 합자기업 11개와 중국 로컬업체 29개로 40개 업체이다. GSM방식의 중국 로컬업체는 98년 3개업체(Amoisonic, Eastcom, Kejian)에서 출발하여, 99년에 10개업체, 03년 현재는 29개업체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라이센스를 취득하였으나 실제 휴대폰을 생산하지 못하는 업체도 10여개에 이른다. CDMA방식 휴대폰 생산업체들은 Motorola, Samsung, LG등 외국계 합자기업 4개와 중국 로컬업체 16개로 20개 업체이며, GSM분야에서 외국벤더들의 시장점유율 집중을 견제하기 위해 중국자국 업체들을 중심으로 라이센스를 허가하였다.
2. 중국 휴대폰 시장의 유통구조
중국 휴대폰 시장의 유통구조는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Nokia, Motorola 등 외국계 브랜드들이 주로 채택하고 있는 전국 대리상, 성급대리상, 도매상, 소매업체로 이어지는 일련의 단계적 유통구조이다. 둘은 중국 로컬업체들은 제조업체들이 중간대리상을 통해 소매업체에 직접 이어지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유통구조이다. 이러한 유통구조로 인해 2002년에는 8천만대의 휴대폰이 공급되었으나 시장에서 실제 판매대 수는 5,500만대 수준에 불과하였다. 그러므로 유통채널에 있는 재고가 2500만대 수준의 재고가 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유통채널상의 과다한 재고는 휴대폰 가격하락의 주범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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