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본질] 종교를 통해 본 인간관과 인간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부조리와 고통
3. 불안과 희망
4. 병과 죽음
5. 현대무신론과 인간의 위상
6. 인간기원의 창조론
1) 인간 창조의 특징
2) 인간 기원의 단일성(單一性)
7. 인간기원의 진화론
1) 진화론의 내용
2) 진화론 비판
8. 마치며
- 본문내용
-
인간을 근본적으로 종교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는ꡒ인간이란 무엇인가ꡓ의 물음에 대해 일상의 삶 안에서 혹은 체계적인 철학적 사유 안에서 인간의 자기해명을 위한 첫 출발점으로 본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고자 이러한 물음을 던지는 순간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본질적 특성으로 인하여 자기를 규정하는 일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음을 감지하곤 한다. 그것은 인간 안에 놓여진 근본적인 균열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정신적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육체를 가진 존재이다. 이 둘은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도 그 상이한 특성으로 인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긴장을 야기시킨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 상이한 긴장 안에서 자신을 규정한다. 인간의 이 두가지 상이한 특성은 인간의 본질로서의 영혼과 육체의 문제로서 이미 고대로부터 인간학(심리학)의 핵심적 문제가 되어 왔다. 인간은 정신으로서 끊임없이 자기를 초월하여 궁극적이며 절대적 존재에로 무한히 초월해 가지만 또한 육체를 통하여 세계내적존재로서 규정되어 있다. 영혼-육체로서의 인간은 전체의미, 절대적 존재와의 관계를 통하여 자기를 규정하지만 동시에 자연과 타자와 사물을 통하여 자기를 규정한다. 정신으로서의 인간은 무한을 향한 자유로운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그 육체로 인하여 한계, 궁극적으로는 죽음의 한계에 직면하여 자기를 유한자로 규정한다. 그러나 인간은 육체가 갖는 그 한계에도 불구하고 정신의 무한한 자유를 통하여 이미 규정된 자기자신을 넘어 끊임없이 자기를 새롭게 규정해 가는 "초월"이다. 이 초월 안에서 인간은 개별의미을 넘어 의미전체에로 나아간다.
인간은 움직이는 존재이고, 뭔가 부족하기에 그것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인다. 그래서 자연을 정복하거나 제도를 통해서 부족한 그 무엇을 채워보려 하지만 실패하고 만다. 더구나 죽음 앞에서 인간은 더욱 부족함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줄 어떤 절대적인 것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종교임을 알게 한다. 여기로부터 비로소 인간의 자기규정이 절대적 존재인 신과 관계하는 근거가 놓여지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동물들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미래라는 시간을 의식하고 살아간다는 점일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를 보다 확실한 것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확보해 놓은 현재를 향유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투자하는 독특한 존재이다. 더 나아가 어느 땐가 자신은 죽는다는 사실을 알기에 제한된 인생을 살아야 하는 의미를 물을 뿐만 아니라, 죽음 이후의 상태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