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상] 우리나라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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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시대 여성상
2. 문학속의 여성상
3. TV속의 여성상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여성상을 이야기할 때, 男尊女卑사상을 빼놓을 수 없다. ꡐ조선 시대의 여성ꡑ 하면 흔히 눈물과 한숨의 대명사처럼 들리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남성중심사회에서 여성의 일생은 오로지 三從之道가 강요된 가운데 七去之惡이라는 계율에 구속을 받는 삶이 전부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女偃』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옛날에는 딸을 낳으면 사흘이 되는 날에 평상 아래 뉘이고 기와를 가지고 희롱하게 하고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한 다음 조상의 사당에 알린다. 딸을 평상 아래 뉘이는 까닭은 그 신분이 낮고 약하여 남에게 내리게 됨을 주로 밝힘이요,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선군에게 알리는 까닭은 마땅히 제사를 이어 받다는 일을 주로 함을 밝히는 것이다. 이 세 가지는 여자들의 떳떳한 도리이며 예법의 법도다운 가름침이다.
유교적 규범은 여성들에게 특별히 가혹했으나, 사실은 유교 이전에 여성들에 대한 차별대우가 엄존했음이 확인된다. 이로써 유교는 동양고대 사회가 본래 가지는 통념을 체계적으로 합리화시킨 것이며, 조선시대에는 이를 유독 강화시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학속의 여성상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동광, 1988)는 ꡐ최초의 여성문제 소설집ꡑ이라는 대중매체의 선전문구와 함께 각광을 받았으며 뒤이어 텔레비젼 드라마로 각색, 방영됨으로써 그 대중적 확산에 있어서는 참으로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에 대한 그간의 논의를 살펴보면, 여성문제를 다른 사회문제로부터 고립시킨 채 폭로, 고발하는 차원에 머물러 자칫 여성의 피해의식만을 전달하는 한계는 있으나, 이런 한계들이 빈민여성의 삶을 그릴 때는 어느정도 극복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약이 됩니다.
잠깐 이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주인공 혜정을 돈 잘버는 남편을 만나 부유한 생활을 누리는 중산층의 가정주부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바쁜 남편 때문에 성적, 심리적으로 소외되어 방황하던 중 아들의 가정교사인 재준과 불륜의 관계에 빠지게 됩니다. 그녀의 남편은 자신은 아무 거리낌없이 외도를 즐기다가 아내의 외도를 알고 용납하지 못하는 이중적 윤리관을 가진 사람입니다. 결국 혜정은 빈털터리로 이혼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야기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성적소외에 처해있는 한 이 여자의 외도는 정당화될 수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남자의 외도는 괜찮은데 왜 여자의 외도만 문제삼느냐는 항변인지... 혜정이 겪고 있는 이런 소외상태는 자본주의 사회인 우리사회에서 그녀가 처해 있는 계급적 위치를 조명해 볼 때 분명해집니다. 그녀는 남편이 벌어다주는 월급만으로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중산층 여성인 까닭에 생산노동으로부터 면제되어있고, 따라서 사회관계로부터 단절되어 있다. 그녀가 느끼는 공허함은 생산노동, 심지어 가사노동에서조차 면제받고 무위도식하는 중산층 여성이 가지는 허위의식의 한 단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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