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독도 영토분쟁, 후소샤 역사교과서, 임나일본부설, 동북공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일본의 역사왜곡
3. 일본 역사왜곡의 주요 내용
4. 창씨개명과 역사왜곡
5. 독도 영토분쟁에 있어 역사왜곡
6. 일본 역사왜곡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
7. 중국의 역사왜곡
8. 중국의 역사왜곡 의도
9. 중국 역사왜곡의 주요내용
10.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
11. 결론
- 본문내용
-
제2차 세계대전의 전범국 독일과 일본은 과거사 청산 문제에 있어 너무도 대조적이다. 독일과 달리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래 근대 국민국가 일본을 만들고 세계를 향해 제국주의 침략전쟁을 자행한 전범세력의 청산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들에게 戰前의 제국 일본에 대한 기억은 자랑스러운 ꡒ영광ꡓ의 역사이지 반성해야 역사가 아닌 것이다. 침략의 역사를 기회 있을 때마다 참회하는 독일과 달리 일본은 역사 왜곡 세력의 움직임이 지속되어 왔으며, 그 위세는 두 차례에 걸친 후소샤 교과서 파동에서 보이듯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왜 일본에서는 독일과 달리 역사 왜곡세력의 움직임이 관성을 잃지 않고 계속되는가? 그 원인을 냉전 붕괴에 따른 국내외 정세 변동이나 경제침체에 따른 사회적 위기의식의 확산 등 1990년대 이래의 우경화 추세에서 찾는 것은 현상만보고 본질을 못 보는 격이다. ꡒ새역모ꡓ에 의해 再燃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사태는 우연히 일어난 一過性의 사건이 아니다. 이는 1955년 평화헌법의 개헌을 당헌으로 내건 자민당이 집권한 이후 침략의 과거사 기술에 불만을 품은 우익진영의 기획에 의해 꾸준히 推動되는 繼起的 사건으로 자국사를 신성화함으로써 타국사에 대한 일반적 ? 보편적 시각을 왜곡해 온 메이지 이래 일본의 군국주의적 역사교육의 전통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아울러 왜곡사태의 이면에는 냉전의 해체와 같은 전후 세계질서의 변동과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의 변화와 같은 외생적 요소도 작용하는 것이다.
2. 일본의 역사왜곡
ꡒ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새역모로 약칭)ꡓ이 만든 후소샤 판 일본중학교 역사교과서는 2001년 ꡒ어린이와 교과서 전국네트 21ꡓ 등 일본 시민단체의 반대 운동으로 채택률이 극히 저조했다. 그러나 사그라졌던 역사의 기억을 둘러싼 국제전과 내전(civil war)의 불씨는 후소샤 교과서가 2005년 4월 문부성 검정을 통과함에 따라 다시 활활 타오르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이번 후소샤 교과서에도 여전히 침략의 역사에 대한 반성과는 거리가 먼 일그러지고 비틀린 서술이 흘러넘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