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윤동주, 윤동주 길, 시분석, 시해석] 길(윤동주)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폿입니다.
레폿 표지까지 첨부하니 이름만 써서 제출해도 될 정도로 체계적이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윤동주 소개
2. 윤동주의 시 세계
(1) 순수한 동시
(2) 자아 성찰과 부끄러움(죄의식)
(3) 슬픔과 연민
(4) 절대적 진리와 순교의식의 저항정신

Ⅱ. 본론

1. 길의 의미
(1) 보편적 상징으로서 길
(2) 「길」에서의 의미

2. 「길」 창작 배경
3. 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지금까지 분석을 통해 우리는 윤동주의 ‘길’을 함께 걸어와 보았다. 길은 하나의 의지다. 의지는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동서남북으로 터진 길. 그러나 인생의 길이 어디 그리 수월한가. 때로 길은 카오스를 의미하기도 한다. 잃어버린 길은 생의 과정인 것이다. 갇힌 자유와 어두운 의식이 향하는 곳은 하나의 창이요, 빛살이다. 길이 없는 곳에 길을 뚫는 것도 가능을 믿는 의지력의 소산이다. 그래서 윤동주는 신앙의 바탕으로 생의 지렛대를 추스르고 있은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자, ⌜아청빛 길의 시학⌟, 소명출판, 2005
송우혜, ⌜윤동주 평전⌟, 푸른역사, 2004
이해웅, ⌜한국 현대시 연구⌟, 세종, 2006
윤동주, ⌜(선생님과 함께 읽는) 윤동주⌟, 실천문학사, 2006
윤동주 자필 시고전집, 민음사, 1999
별의 노래 : 김수복,⌜윤동주의 삶과 시⌟,한림원, 1995
윤동주 평전 : 송우혜, ⌜아직 나의 청춘은 다하지 않았다⌟,세계사, 1998
학위논문: 홍명규, ⌜윤동주 연구⌟, 서울 :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전공, 1986
학위논문: 김선배, ⌜"부끄러움"의 시적 변용 : 윤동주 시의식을 중심으로⌟, 서울 : 고려대 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1982
학위논문: 정순진, ⌜윤동주 시에 나타난 세계경험적 자아의 양상⌟, 대전 : 충남대학교 대 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전공,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화기와 20년대 근대 시가
  • 시가의 성취기준 별 수록양상84.2 1920년대 근대시가의 성취기준 별 수록양상85. 교과서 활동 분석과 개선방안95.1 개화기 근대시가의 교과서 활동분석과 개선방안95.2 1920년대 근대시가의 교과서 활동분석과 개선방안236. 한계점과 대안제시 487. 결론501. 서론한국 문학사에서 근대 시가는 일반적으로 1894년 이후의 시를 의미한다. 조선조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과정을 겪으면서 이전의 시가가 발전하였고, 본 보고서에서 다룰 본 보고서에서는 편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교육현장밖에서 교과서 시 다시보기(우리는 그동안 시를 제대로 감상해왔는가)- 차 례 - Ⅰ. 여는 글 Ⅱ. 작품 들여다보기 가. 중학교 1학년 - 이육사의 『청포도』 나. 중학교 2학년 - ‘박목월의 『가정』 다. 중학교 3학년 1. ‘김소월’의 『가는 길』 2. ‘김종길’의 『성탄제』 라. 고등학교 1학년 -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마. 고등학교 2학년 1. ‘윤동주’의 『십자가』 2. ‘한용운’의 『님의 침묵』 바. 고등학교 3학

  • 백석 눈을 맞고 선 굳고 정한 갈매나무
  •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것도 실은 백석 시인으로 인해서였는지도 모르겠다.나는 그 강좌에 소개된 시집 『사슴』을 구하려고 노력했지만 시골서 구할 길은 없었다. 그 얼마 뒤에 책방에서 『학풍』이라는 새로 나

  • [작가론] 이상의 생애와 문학작품을 통한 작가의식의 고찰
  • 보고서 시 만들 줄 안다고 잔뜩 믿고 굴러다니는 패들과는 물건이 다르다. 二千點(이천점)에서 三十點(삼십점)을 고르는데 땀을 흘렸다. 31년 32년 일에서 용대가리를 딱 꺼내놓고 하도들 야단에 배암 꼬라지커녕 쥐꼬랑지도 못 달고 그냥 두니 서운하다. 깜박 신문이라는 답답한 조건을 잊어버린 것도 실수지만 李泰俊(이태준) 朴泰遠(박태원) 두 형이 끔직이도 내 편을 들어준 데는 절한다. 鐵(철)-이 것은 내 새 길의 암시요 앞으로 제 아무에게도 屈(굴)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분석, 자유 해답식 질문 목록, 자유롭게 토론된 화제를 흥미와 연결시키기, 비언어적 평가 등도 사용된다. 이러한 자료들의 해석을 통해 학생들의 연령별, 성별, 지능별 흥미 정도를 파악하게 된다.독서 흥미 자료 수집 방식은 학생들에게 직접 흥미 정도를 확인하는 방식과 다른 증거들로부터 흥미 정도를 확인하는 방식이 있다. 전자의 경우, 학생들이 표현한 흥미 정도를 흥미 그 자체로 보기 힘들다는 점에 난점이 있다. 한 순간의 흥미, 혹은 순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