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월빙(Well-Being)열풍과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mid-term 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현재의 소비트렌드는 소위 웰빙이 대세입니다. 소득수준의 향상과 미적가치에 대한 투자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미적 기준을 더욱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본 리포트는 이러한 웰빙 열풍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웰빙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시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웰빙 열풍

3.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웰빙 열풍

4. 웰빙현상과 웰빙산업

5. 웰빙 열풍과 마케팅 시사점

6. 맺는말
본문내용
5. 웰빙 열풍과 마케팅 시사점

작년부터 웰빙을 지향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다양하게 출시되었고, 앞으로도 신제품이 계속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는 더욱 다양해진 제품 속에서 선택권이 커지게 되는 이점이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른 마케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설명한 웰빙 열풍 원인과 현상을 토대로 향후 웰빙 제품의 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음 <그림 5>와 같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첫째로 기업은 웰빙족의 라이프스타일을 철저하게 연구하여 어떤 특성을 가진 소비자에게 접근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웰빙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는 일반 소비자에 비해 독립적이고 자신감을 가진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 제품처럼 인구통계학적인 방법으로 타겟을 선정하기 보다는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소비자 특성을 구분하여 타겟을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둘째로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작년 웰빙 열풍이 시작할 때만 해도 ‘웰빙’이라는 단어 하나만으로도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가 있었지만, 앞으로는 막연하게 ‘웰빙’만을 주장하는 것에서 벗어나 소비자 니즈에 부응하는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성공할 수 있다. 셋째로는 감성적 차원에서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는 점이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현대로 오면서 경제발전과 더불어 소비자 개개인의 수입이 증가하고 자산가치가 늘어났지만, 삶에 대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더 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만족하기 보다는 자신이 추구하는 삶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현대로 오면서 기술력이 발전함에 따른 기업간의 기술력 격차가 줄어듦에 따라 제품 기능간에 차별화가 사라지게 되었다. 이에 소비자는 더 이상 제품 품질을 제품 선택의 준거로 이용하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어떤 감성적인 가치를 제공해 주는지가 선택기준이 되고 있다. 웰빙 또한 마찬가지여서 지금까지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효과 중심의 메시지가 중심을 이루었지만, 앞으로는 이에 더해 감성적 가치가 중심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비타500성공사례
  • 마케팅 홍보로 지난해까지 3년 동안 매년 1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3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해왔다. 4) promotion (촉진) 신제품인 비타 500을 고객들에게 보다 잘 알리기 위해 다양한 촉진전략 사용하였다. 지금은 제품의 인지도 향상과 타 브랜드와의 혼동을 피하고 차별화를 주기 위하여 주력하고 있다. - TV 광고, 라디오광고, 지면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비타 500을 보다 잘 인지하도록 하였다. - PR을 다소 비중있게 활용: 신제품

  • [마케팅] 비타500의 마케팅 전략
  • 전략을 사용하였다. 마케팅요소에 가장 민감한 사항인 가격은 작은 변화가 바로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책정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 예를들어 박카스는 오랜 시간동안 가격을 인상하지 않음으로써 강장제 시장에서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 비타500 한 병의 가격은 450~500원이다. 비타 500의 가격은 원가가산방식과 시장접근 방식으로 접근한 것으로 시장파이를 키울 수 있으며 소비자가 저항하지 않을 가격이다. 또 대

  • [소비자심리] 대학생 소비자가 가지는 패스트푸드 웰빙 메뉴의 판단 기준과 개선점
  • 월빙푸드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데 다음 기준을 얼마나 고려합니까? 항 목전혀중요하지않다별로중요하지않다그저그렇다약간 중요하다매우중요하다1.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룬다123452. 건강에 유익하다.123453. 삶의 질을 높여준다.123454. 이 제품을 먹으면 행복해진다.123455. 이 제품은 친환경적, 친자연적이다.123456. 여유를 갖게 해준다.123457. 균형잡힌 생활을 하게 된다.123453. 위 그림에 제시된 메뉴를 보고 웰빙

  • 웰빙마케팅 -풀무원 올가를 사례로
  • 열풍에 따른 시장 확대친환경 제품의 급격한 시장 확대디지털 유통의 가속화Threat 유기농 전문 쇼핑몰간의 경쟁 심화 (현재 20여개 쇼핑몰 운영 중)대기업의 유통 업체 진출에 따른 쇼핑몰의 대형 포털화▲ 풀무원 ‘올가’5. 마케팅 전략 수립유통On&Off line 멀티채널 확보를 통한 고객 접근성을 높임강남, 서초, 송파, 분당 지역 위주의 On&Off line 유통 정책판촉 On&Off line 통합적 프로모션 전략을 병행상호 채널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한 판촉효과

  • 새로운 문화코드 웰빙
  • well-being에서 유래한 조어로 보다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생활활동을 총칭한다. 웰니스를 선호하는 신세대는 웰니스족으로 불리며 생명자연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을 중시하고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며 행복을 만끽하는 트렌드족이다.생경한 용어지만 알고보면 TV매체를 통해 이미 친숙한 이미지로 굳어졌다. 샌드백을 치거나 복싱을 즐기는 광고속 이영애와 전지현이 대표적. 씨 디자인실 박난실 실장의 말을 들어보자. 기존의 정장 라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