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새로운 기업이미지를 추구하는 KT&G의 마케팅 전략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리포트에서는 KT&G가 CI변경과 민영화 과정을 통해 기존에 형성되었던 부정적 이미지를 제거하고 새로운 기업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를 KT&G의 마케팅 전략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KT&G의 경영현황
2.1 KT&G의 과거 경영방식
2.2 KT&G의 과거 이미지
2.3 현재의 위험을 새로운 기회로 전환

3. KT&G의 경영전략
3.1 역량 강화 및 조직체계 변화
3.2 사업전략
3.3 담배시장에 대한 세분시장 마케팅전략
3.3.1 저타르 세분시장
3.3.2 초슬림 세분시장

4. 브랜드 마케팅 전략
4.1 Brand Power 육성을 위한 핵심기반 조성 및 관리 강화
4.2 신제품 개발
4.3 글로벌 브랜드 육성
4.4 주요 브랜드별 차별화 전략

5. 이미지 재포지셔닝을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6. 고객관리 전략

7. 맺음말 및 향후 계획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2002년 12월 한국담배인삼공사가 103년간의 정부기관 및 공기업의 역사를 뒤로 하고 완전히 민영화된 KT&G로 거듭났다. 1899년 ‘궁내부 내장원 삼정과’의 설치로 시작된 KT&G의 역사는 이후 ‘전매국(1948)’, ‘전매청(1952)’, ‘한국전매공사(1987)’, ‘한국담배인삼공사(1989)’ 순으로 명칭이 바뀌어 왔으며, 2002년 10월 정부지분의 완전 매각과 12월 정관 개정을 통해 사명을 ‘주식회사 KT&G’로 변경함으로써 완전히 민영화되었다. KT&G 홈페이지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사회적 제약 속에서 민영화된 기업으로서의 KT&G는 기존의 전매청, 한국담배인삼공사가 가지고 있었던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이미지로부터 탈피해 진취적이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KT&G는 한국담배산업과 거의 동의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100년 이상 독점적 경영을 해왔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이러한 독점 상황 하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경영을 해 온 KT&G는 1988년 국내 담배시장 개방 이래 외국 거대 담배회사들과 치열한 시장경쟁을 경험하게 된다. 이후 2001년에 담배제조에 관한 독점적 법률이 폐지되었으며, 1999년 이후로는 담배회사 빅 3인 BAT(Vritish American Tobacco), PM(Philip Morris), JTI(Japan Tobacco International)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한편 웰빙 붐과 함께 찾아온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자연히 담배 소비가 침체 또는 감소하게 되었으며, 청소년이나 여성을 대상으로 한 광고와 촉진 활동의 금지와 같은 심각한 사회적, 법적 제한들로 인해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없었다.
본 리포트에서는 KT&G가 CI변경과 민영화 과정을 통해 기존에 형성되었던 부정적 이미지를 제거하고 새로운 기업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를 KT&G의 마케팅 전략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2. KT&G의 경영현황

KT&G는 지속적 성장을 위해 사업다각화를 통해 담배중심의 단일회사가 아닌 그룹형태로 새로운 변신을 추구하고 있다. 담배와 인삼이외에 식품과 제약(바이오), 부동산 개발이 KT&G가 지향하는 핵심사업들이다. 마치 필립모리스가 담배외의 사업분야에서 42%의 매출액을 올리는 것과 비슷한 기업변신 노력이다. 1989년 전매청에서 담배인삼공사로 간판을 바꿔, 14년만에 ‘담배 제조창’의 이미지를 벗고 대변신을 꾀하고 있다.
변신이유는 담배회사로는 성장의 한계를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1위의 담배 제조회사로서 단기적으로는 수익성에 별 문제가 없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성장성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KT&G를 변신하게 한 계기다. 실제 국내 담배 판매량은 2003년 상반기 459억 본으로, 3년 전인 2000년 상반기 483억본에 비하면 5%가량 줄어들었다. 지난 10년간 연평균 1.0%씩 판매량이 감소해 온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마케팅 사례 중 좋은 자료로, 잘 정리되어 있음
  • dearh***
    (2010.08.12 09:56:24)
회원 추천자료
  • UCC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가능성
  • 전략을 내세웠고, 태그스토리는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을 홈페이지 어디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나우콤은 프로추어가 만든 동영상 콘텐츠인 PCC와 생방송을 지원하며, 다음은 30억 건의 UCC를 검색하는 대용량 검색엔진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그 외 SK텔레콤, KT 등의 이통사들도 준(June), 올팟, 엠박스, 핌, 하나TV 등의 서비스에서 동영상 UCC를 확대해나가고 있다.2차저작물 생산을 위해 1차저작물의 사용을 확보하려는 노력도 있다. 판

  • [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 이미지와 음악이 디오됨으로써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영상만이 반복적으로 부각 풍뿐영다. 어떤 논리가 존재하기보다는 임의적이고 찰나적인 성격을 가지고 욈다. 그런새로운 요UMC는 시각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유희의장치인 것이다. UMC 사진 ▪ 이용자 재창조 콘텐츠 URC(User Recreated Contents)URC는 인터넷상에서 흔히 패러디 사진으로 불리는 디지털 이미지들의 동영상 판이라고 볼 수 있다. UMC와 달리 URC는 전혀 다른 맥락의 영상과 사운드, 혹은 영상

  • KT Olleh이동통신 KT KT의서비스마케팅전략 KT 4P MIX분석 KT SWOT분석 KT STP분석 KT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KT마케팅전략의 발전방안
  • KT Olleh 이동통신1. 기업 소개2. 현 이동통신 시장과 3G전략 분석3. 경쟁사 분석(SKT, LGT)4. KT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5. KT 4P MIX 분석6. KT SWOT 분석7. KT STP 분석8. KT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9. KT 마케팅 전략의 발전방안목차1.기업 설명KT의 전신은 1982년 1월 세워진 한국전기통신공사이다.1996년 12월 : 한국통신프리텔을 창립했다.2001년 5월 : 한국통신프리텔과 한솔엠닷컴 합병 법인인 KTF를 출범시켰다.2009년 6월 : 자회사인 KTF와 정식 합병하여 통합법인 KT

  • 경제경영 전략적 계획수립 사례 분석
  • KT(한국통신)을 비롯, 세계 굴지의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국내의 수많은 중소기업 등 총 6만 여 주주들이 지분을 참여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이동통신기업`이다. KTF는 네트윅을 통해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 통신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모든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삶을 자유롭게 하는 `Mobile Life Partner`라는 기업비전과, `5년 내 가입자 1,500만, 세계 10위 내의 이동통신기업, 글로벌 톱10`이 되겠다는 전략목표를 설정, 공격

  • [마케팅] KTF 쇼 SHOW 마케팅전략
  • 목 차1. 요 약 2. 기업소개(1) 비전 (2) 경영방침 (3) 회사연혁 (4) Show 브랜드 소개 3. 환경분석(1) 5 Forces Model (2) 현 이동통신 시장과 3G (3) KTF 3G 전략의 문제점 4. 경쟁분석(1) SK 텔레콤 (2) LG 텔레콤 5. SWOT 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마케팅 전략(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7. 문제점과 향후전략(1) 문 제 점 (2) 향후전략 8. 참고문헌 1. 요약KTF가 3세대 이동전화서비스인 HSDPA 전국서비스를 시작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