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오피러스의 브랜드 런칭 마케팅전략-Brand Foc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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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조사]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기업의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한 브랜드 런칭은 마케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본 자료에서는 도요타의 개별브랜드 '렉서스'처럼 '개별브랜드 전략으로 고급이미지를 추구하는 기아자동차의 '오피러스'의 브랜드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오피러스 히스토리

2. 오피러스의 마케팅 전략 - Brand Focusing
(1) Brand Focusing 전략 : 오피러스에 기아는 없다.
(2) 차별화된 멤버쉽 서비스

3. Brand Focusing 전략의 문제점 노출

4.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본문내용
1. 오피러스 히스토리

2003년 3월 기아자동차 개발실에는 ‘GH'라는 비밀 프로젝트가 막 시작되고 있었다. 프로젝트 목표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경제력 있는 전문직 오너 드라이버를 타깃으로 한 고급 대형 세단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국내 3,000cc급 대형 세단시장은 현대자동차의 에쿠스와 쌍용자동차의 체어맨이 양분하고 있었으며, 수입차들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1997년 엔터프라이즈를 끝으로 대형 세단 대신 쏘렌토, 카니발 등 SUV 자동차에 중점을 두고 있었던 기아자동차인 만큼 이 프로젝트에 거는 기대는 클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3년 후 2003년 3월, 드디어 총 3,000억원의 투자비용이 소요된 ‘GH'의 프로젝트 자동차가 공개되었다. 자동차 명은 ‘오피러스’. 오피러스는 라틴어 ‘Ophir Rus'의 약자로 ’보석의 땅, 금의 땅’ 이라는 전설 속의 지명인 동시에 영어로는 ‘Opinion Leader of Us'를 의미한다. 자동차명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오피러스의 주 타깃은 이시대의 오피니언 리더, 그 중에서도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자신의 지위에 걸맞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싶어하는 40대 드라이버들이다.
지금까지 국내 고급 세단은 주로 뒷자리에 편히 앉아 계시는 사장님들을 타깃으로 하였기 때문에 직접 운전하는 운전석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 그러나 40대 전문직종의 오너 드라이버들이 많아짐에 따라 오피러스는 모든 디자인이 직접 운전하는 드라이버 위주로 인테리어를 구성하였다.
독일의 디자인 전문업체 ‘불로스펠트’와 제휴하여 세련된 유럽스타일의 외관을 강조하였으며, 넓은 실내공간, 인체공학적 설계로 만들어진 에어컨, 오디오 버튼 등 철저히 오너 드라이버 고객에 맞추었다. 운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자동차 설계 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도 고급 세단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한 전략들을 구사하고 있었다.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에 대비하여 기아자동차를 숨기는 대신 오피러스 브랜드만 강조하는 Brand Focusing 전략과 40대 오너 드라이버만을 타깃으로 한 멤버쉽 서비스등이 대표적이다.
2. 오피러스의 마케팅 전략
(1) Brand Focusing 전략 : 오피러스에 기아는 없다.
오피러스 광고를 자세히 보면 어느 곳에서도 ‘기아자동차’란 카피를 발견할 수 없다. 단지 오피러스 자동차만이 부각될 뿐이다. 오피러스 자동차 차체를 보아도 기아자동차 로고나 엠블렘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다. 단지 오피러스의 엠블렘만이 자동차 앞쪽에 달려있을 뿐이다. 웹사이트 또한 오피러스 전용 브랜드 사이트가 있을 뿐이다.

<중략>
참고문헌
히트상품을 위한 브랜드네이밍, 김정일, 동문사(2005)
오피러스-일류브랜드 되려면, 동아일보
www.global-autonews.com - 미국시장에는 고급차만 팔린다.
www.brandstock.co.kr 김상률 칼럼 - ‘오피러스’ 브랜드 전략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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