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Summerhill(서머힐)에서 보여지는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S.Nenil의 Summerhill에서 보여지는 교육사상에 관해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가 없지만 정말 내용 알차고 후회하지 않으실 꺼예요..
- 목차
- 특별한 목차가 없습니다.
- 본문내용
-
교육에는 여러 기능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발전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주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최대한의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구속과 억압이 없는 자유로운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 알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실천에 옮긴 사람은 드물다. 그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사람은 니일(Neil)이다. 그는 나의 실험으로서 1921년 5명의 어린이를 데리고 Summerhill이라는 학교를 세웠다. 이 학교는 서포트 백작 소유의 레이스턴 마을에 있는데, 이 곳은 런던으로 부터 약 150㎞ 떨어진 곳이며 학생수는 보통 50명 내외이다. 그 구성 연령층을 보면 다섯 살짜리 어린 아이에서 부터 열 여섯 살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그룹이 다양하며, 규정에 따라 외국에서 온 학생들도 많다. 니일이 그의 첫 번째 아내와 학교를 설립했을 때 니일 자신은 학교를 어린이들에게 알맞게 만들어야지 어린이들을 학교에 알맞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하나의 기본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즉, 어린이들이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진정한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는 학교를 설립하기로 했던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그들은 훈육과 어떤 암시적인 영향, 그리고 윤리․종교적인 모든 지도 및 교과 과정을 철폐해 버리기에 이르렀다. 서머힐은 하나의 실험으로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동안 서머힐은 실험 이상의 것이 되었으며, 다른 학교의 모범이 되는 학교로까지 발전하였다. 왜냐하면 서머힐은 자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실제로 입증해 내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실제로 서머힐에서의 학교생활은 어떤가? 우선 수업의 참석여부는 본인의 마음대로이다. 어린이들은 수업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을 수도 있다. 그들이 원하기만 한다면 그들은 일년 내내 수업을 받지 않아도 된다. 시간표가 없는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단지 선생을 위해서 있는 것일 뿐이다. 수업의 내용은 보통 어린이들의 나이에 따라 설정되나, 더러는 그들의 특별한 흥미에 따라 설정되기도 한다. 그들은 수업 자체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새로운 교수방법도 가지고 있지 않다.
- 참고문헌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교육사상,교육철학]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교육] 대안교육운동
- [방송대] 교육육고전의이해 교재소개된 고전 중 1권선택해 독후감 작성하시오j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