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후설의 수동적 종합과 능동적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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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의 수동적 종합과 능동적 종합에 관해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후회하지 않으십니다.


목차
Ⅰ능동적 종합의 근거로서의 수동적 종합
1.후설은?
2.현상학
3 현상학의 정리

Ⅱ.발생적 현상학
1.칸트의 철학
2.후설의 현상학
3.발생적 현상학
본문내용
1. 후설 (Edmund Husserl : 1859 ~ 1938)
후설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크게 세시기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전기, 중기, 후기의 구분이 그것이다. 전기는 심리학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를 가리키며, 이때 후설은 브렌타노의 영향 아래 있었다. 이러한 심리학주의는 후설 자신의 비판에 의해 반 심리학주의로 들어서게 된다. 중기와 후기는 반 심리학주의 사상을 정리를 통해 들어서게 되는데 이때의 저술이 <<논리연구 1>>이다. 즉 <<논리연구 1>>이 중기의 시초가 된다. 중기에는 선험적 현상학을 연구한 시기였고, 후기철학이 가장 현재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하이데거, 메를로뽕띠, 샤르뜨르같은 철학자들이 후설의 후기철학 영향을 받았다. 후설의 후기 철학이 중시되는 이유는 철학의 전반이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고 전체적 안목으로 연구된 반면 하이데거나 메를로뽕띠 같은 철학자들은 선(----)의 양상을 띠어 모순과 단점을 드러내게 된다.
2. 현상학
하나의 전하가 형성되면ꡐ장ꡑ이 형성되는 것처럼 어떤 사물이 있으면 그 주위에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가 형성된다. 현상학에서는 의식이라는 장안에ꡐ자아ꡑ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전물리학이나 자연주의적 태도에서는ꡐ어떤 것이 저기에 있다ꡑ라고 단정짓고 집착하게 되는데 이것은 철학적으로나 학문적으로나 매우 위험하며 여러 가지 논쟁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자연주의는 자연과학의 방법을 다른 모든 지식 영역과 의식 영역에도 적용하려 한다. 당시 실험 심리학을 수단으로 인간과학(정신과학)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철학자들은 이 시도를 불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상학에서는 단단한 물체를 그 자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선풍기가 돌아가면 세 개의 날개가 하나로 보이듯이 물체 주위에도 전자들이 빨리 돌고 있다는 현상을 보게되는 것이다. 현상학적 현상은 우리에게 원본적으로 주어져 있는 순수 내재성을 의미하는데, 즉 '주어져 있는 바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이것이 현상학적 방법이고 태도이다.
후설은 자연적 오성이 중요하다는 칸트의 영향을 받았다. 인간은 신이 아니므로 한 측면만 보게 된다. 의식이 지향성을 띠어 나에게 자극을 하면 서서히 자아에 의해 흩어진 감각들이 통일성을 이루게 된다. 이렇게 통일성을 이룬 감성은 이성을 자각하게 되고 이성은 어떤 가치를 부여한 의미를 형성한다. 이때 의미란 개념의 문제가 아닌 본질을 뜻한다. 후설이 직관을 중시한 까닭은 직관이 어떤 것을 물리적 현존에서 직접 파악하는 행위이고 따라서 다른 모든 것의 토대가 되는 일차적으로 주어진 행위이기 때문이다. 감각을 파악한 후 형상적 환원이 필요하다. 의식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다양한 의식 행위의 본질, 즉 보편적․불변적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형상적 환원을 통해 우리는 사실적인 모든 것을 넘어 본질을 파악한다. 그리고 본질을 파악하는 방법은 본질직관이다. (그림 1)
모든 것은 항상 움직이고 있고 살아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통일성을 찾기 힘들며 그러므로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눈에 보이는 것에 대한 것을 그대로 믿는 자연주의적 태도를 배제하는 판단중지를 통해 의식의 내재성으로 향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경험을 통한 자아실현 곧 삶의 가치와 지식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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